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창양 산업장관 “新성장전략 모색 절실…산업 대전환 가속화”
“국익·실용 기반 무역ㆍ통상 정책, 기업 성장 뒷받침”
“에너지 시장 혁신·신산업 창출 통해 튼튼한 시스템 구축”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윤석열 정부 1기 경제팀에서 실물경제를 총괄하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현재 우리 경제가 저성장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대외적인 리스크들이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 새로운 성장전략 모색이 절실한 시점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성장지향 산업전략을 통해 산업 대전환을 속도감있게 추진하고 국익과 실용에 기반한 무역·통상 정책으로 기업 성장과 산업구조 고도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수급 상황에도 기민하게 대응하고 에너지 시장 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통해 튼튼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 장관은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진행된 산업부 국정감사에서 “지금 우리 경제는 터널의 가장 깊은 곳을 지나고 있다”며 “대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주력산업을 고도화해 산업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새로운 성장전략 모색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우리 기업들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산업 대전환 가속화 ▷국익· 실용 기반한 무역·통상 정책 ▷튼튼한 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 세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이 장관은 산업 대전환 가속화 관련해서 “규제 개선방향이 확정된 투자프로젝트는 세제, 입지 등 신속한 투자이행을 지원하고 신규 프로젝트도 계속 발굴할 것”이라며 “민간의 파괴적‧도전적 연구개발(R&D)가 실제 사업성과와 시장 경쟁력으로 이어지도록 인재양성과 기술표준 선점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견-중소기업이 지속적인 성장기회를 제공받는 성장사다리 구축에 노력할 것”이라며 “반도체, 이차전지, 로봇 등 첨단산업 육성과 주력산업의 그린‧디지털 전환에 대한 중장기 청사진으로서 산업대전환 전략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 장관은 “국익과 실용에 기반한 무역‧통상 정책으로 기업 성장과 산업구조 고도화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자국 우선주의와 공급망 교란으로부터 기업의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보장하기 위해공급망과 무역 안보체계를 굳건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 신통상 경제협력과 규범을 선도해 우리기업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수출 리스크 관리와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수출 총력지원체계를 본격 가동해 무역수지 개선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장관은 “에너지 시장 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통해 튼튼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글로벌 에너지 수급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한편, 안전한 원전활용, 합리적인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등 실현가능한 에너지믹스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원가연계형 요금체계 도입 등을 통해 에너지수요와 전력시장을 합리화하고 원전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하면서, 원전수출을 위한 민관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등을 통해원전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피력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