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Z 예비부부 혼수 리스트엔 TV가 없다? [언박싱]
‘가심비’가 혼수 트렌드로 자리잡아
명품 시계·주얼리·홈인테리어 구매↑
롯데웨딩멤버스 객단가도 30% 신장
취미 관련 패션 상품 매출도 50% 증가
롯데백화점 본점에 있는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 쇼메에서 신혼부부가 상품을 보는 모습 [롯데백화점]
[자료:롯데백화점]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A(33) 씨는 예비 신부와 혼수 리스트를 만들면서 고민에 빠졌다. 예비 신부는 부엌과 거실을 카페 못지않은 아늑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 했기 때문이다. A 씨는 고심 끝에 TV를 구매하지 않고, 120만원 상당의 통원목 테이블과 20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조명 세트를 구매했다.

최근 3년 새 혼수 예물 지형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19가 상시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자기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명품 시계와 주얼리, 집 내부를 자기 스타일로 꾸밀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군 제품 선호가 높아졌다. 반면 고기능의 스마트폰으로 유튜브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을 통해 영상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되면서 TV 선호가 줄었다.

29일 롯데웨딩멤버스에 따르면 올해 명품 시계와 주얼리 선호도가 껑충 뛰어올랐다. 최근 3년간 롯데웨딩멤버스 고객의 상품군 구매 순위를 분석한 결과 2020년 구매 순위 1위였던 TV, 냉장고 등 가전 비중은 올해 12%포인트나 빠지면서 2위로 떨어졌다.

반면 2020년 비중이 28%였던 명품 시계와 주얼리 선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더 강화됐다. 지난해 가전을 제치고 구매 순위 1위를 차지한 명품 시계와 주얼리(30%) 선호는 올해 35%까지 올랐다.

이에 시계, 주얼리, 패션 등 ‘명품 상품군’ 매출 구성비는 올해 전체의 절반을 넘겼을 정도(55%)다. 가심비를 따지면서 고가의 명품을 구매하는 큰 손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늘어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올해 1~8월 롯데웨딩멤버스 회원의 1인당 구매금액(객단가)는 지난해 보다 30%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기간에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떠오른 홈 스타일링 트렌드가 올해도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리빙 매출은 2020년 직전년도 대비 16% 신장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28% 증가했다. 올 들어 9월까지도 롯데웨딩멤버스 회원 기준 라이프스타일군 상품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0% 이상 신장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골프, 캠핑, 레저, 스포츠 등 패션 상품군 매출 신장률도 늘었다. 예비 신혼 부부들이 결혼에 필요한 상품만 구매하지 않고, 여가와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제품 구매를 선호하면서다. 롯데백화점이 올해 진행한 세 번의 웨딩페어에서 패션 상품군 매출은 지난해보다 50% 이상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예비 신혼 부부 고객들의 수요에 맞추면서 명품 등 ‘가심비’ 상품군이 대폭 늘었다”라며 “이에 따라 웨딩페어 마일리지 프로모션 적용 브랜드도 더욱 확대 구성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