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정권 폭주, 나라의 위기”…野, 국정조사요구서 제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관저 이전 특혜 의혹과 사적 채용 논란 등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7일 제출한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윤 정부의 사적 채용 의혹, 정치 보복 수사 등을 언급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관저 이전 특혜 의혹과 사적 채용 관련 의혹 등을 규명해야 한다며 국회에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했다.

17일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양정숙 김홍걸 윤미향 민형배 박완주 의원 등 총 175명이 서명했다.

국회법상 국정조사를 요구하려면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국회 의원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이전과 대통령실 사적채용 의혹 등의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진상 규명을 요구해왔지만, 대통령실은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국민적 요구를 받아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겠다는 의지를 모았다”고 설명했다.

국정조사 특위 위원은 요구서 제출 후 본회의에서 의결되며, 국회 교섭단체 간 의석 비율 등을 고려해 특위가 편성된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그동안의 소회와 향후 정국 운영 방안 등을 밝히고 있다. [연합]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윤 대통령의 성적표가 참담하다. 국민은 100점 만점에 20점대 점수를 줬다”며 “인사, 국민통합, 직무태도, 소통방식, 경제 민생, 외교안보 등 국정지표 모든 부분에서 국민은 잘못한다고 심판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폭주가 나라와 국민 전체의 위기로 번질 지경”이라며 “우리 국민이 가진 주요 의혹을 제대로 밝히고 시정하는 건 여야를 떠나 국회에 주어진 당연한 책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 경찰 장악, 정치보복에 가속 페달을 밟을 때 국민의 생명을 지킬 주무부서 장관 임명은 후순위로 밀렸다. 사실상 국민 생명을 방치하고 방역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윤 정부는 이제라도 철저한 코로나 대응책 마련에 나서기 바란다”고 말했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