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민 "당헌 고치면 이재명에게 더 안좋아…국민 신뢰 잃어 위험"
金, '기소시 당직 정지' 당헌 80조 개정 논란에
"유력 지도자 지키자는 당원들 판단 이해 가지만
개정했을 때 국민 신뢰 잃어서 오히려 더 위험"
16일 전북대에서 열린 '전북사랑 토크콘서트'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웃으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당내 공방이 벌어진 당헌 80조(부정부패 혐의로 기소 시 당직 정지) 개정 논란과 관련 "만약에 당헌을 고치면 이재명 의원이 더 안 좋을 것으로 본다"고 우려의 뜻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조항 하나가 이재명 의원을 지키는 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이 '민주당이 이재명 의원을 위해 이렇게 당헌을 고친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게 되면 앞으로 조그마한 사실 관계가 나오고 쟁점이 되더라도 민주당한테는 부담이 된다"며 "'쟤네들이(민주당이) 이재명을 지키기 위해서 저런 주장을 하는 구나', '저렇게 방어를 하는구나' 이런 식으로 국민들이 판단해서 (당이) 신뢰를 잃어버리면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이 의원 본인을 위해서도 (당헌 개정이) 안 좋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윤석열 정부 검찰이 '무리한 기소'를 할 경우 민심이 부메랑처럼 돌아올 상황에서, 굳이 당헌을 개정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들의 의심을 불러 일으켜 신뢰와 지지를 잃게 된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만약에 (이 의원을) 무리하게 기소하고 탄압한다고 하면 이건 되게 큰 싸움"이라며 "의원 한 명이 기소돼서 정치생명이 어떻게 되는 이런 문제가 아니고 민주당 전체와 관련돼 있다. (반대로) 윤석열 정부도 자칫 잘못해서 정치 탄압으로 기소를 한다든지 아니면 무리를 하면 윤 정부 자체에도 큰 부메랑이 되거나 자해행위가 될 수가 있다. 이걸 가르는 기준은 기소나 1심 판결이 아니고 국민들의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저거 윤석열이 이재명 탄압하기 위해 하는 거다’ 그러면 윤석열 정부가 망하는 것이고, ‘아, 저거 이재명이 정말 잘못했구나. 사실 관계가 문제가 있네’ 이래버리면 이재명 후보한테는 엄청난 정치적 부담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당원들은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였고 우리 유력한 지도자니까 '지키자'는 정서적 판단이 많이 작용을 하고 있고, 일견 이해가 간다"면서 "그러나 합리적으로 조금 더 깊이 깊이 있게 전문적인 판단을 해보면 개정했을 때 국민의 신뢰를 잃어서 오히려 더 위험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