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대통령 “바이오헬스 내실 있는 협력”…빌 게이츠 “보건분야 韓 파트너십”
16일 오후 용산서 빌 게이츠 접견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방한한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이하 게이츠 재단) 공동이사장에게 “우리나라가 수준 높은 바이오헬스 기술을 계속 구축해나가면서 세계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협력 관계를 갖고 싶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게이츠 이사장을 접견하고 이같이 말했다.

게이츠 재단은 빌 게이츠와 당시 아내였던 멀린다 게이츠가 2000년 세계 빈곤 퇴치와 질병 예방 등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 단체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게이츠 이사장께서는 개발도상국, 또 어려운 나라의 국민들이 백신과 또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제대로 돼있지 않아서 굉장히 고통을 받는 것을 보고 개발도상국에 백신과 치료제 개발과 공급에 진력을 다해오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게이츠) 이사장님의 이러한 노력은 전 세계 시민의 질병으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보건 정의에 큰 기여를 하셨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24일 게이츠 이사장과 통화한 뒤 이날 처음 대면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의 SK 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 6월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며 “이렇게 개발된 백신이 개발도상국의 감염병 예방에 크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 이 백신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준 우리 게이츠 이사장님께도 감사드린다”고 백신 개발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

이에 대해 게이츠 이사장은 “많은 선진국과 글로벌 보건 증진을 위해 함께 일할 기회를 얻었고 한국은 이 과정에서 아주 훌륭한 파트너가 됐다”며 “팬데믹을 맞이한 와중에 저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을 주도했고 한국도 많은 관대한 지원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SK라고 하는 아주 훌륭한 파트너와 함께 일하게 됐고 한국은 백신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단순히 코로나뿐 아니라 다른 여러 질병에 대한 보도 나은 백신을 개발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윤 대통령이 바이오 혁신 분야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 이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선진국, 나아가 개도국 국민의 삶에도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며 “한국이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지만 대학이나 비영리단체 등을 통해 우리가 세계적인 보건 역량을 기르는 데도 많은 파트너십을 발휘해주고 있다“고 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