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대만 독립 지지 정치인 7명 제재
15일(현지시간) 대만을 방문 중인 에드 마키(왼쪽) 미 상원의원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타이베이 총통집무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AFP]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중국은 대만의 분리주의와 독립을 지지한 대만 정치인 7명에 대해 제재를 하고 중국 본토 입국을 금지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제 대상은 샤오메이친 주미 타이베이 경제문화대표부(TECRO) 대표, 구리슝 국가안전회의(NSC) 비서장, 차이치창 입법원 부원장, 민주진보당의 커젠밍 의원과 천자오화·왕딩위 입법위원, 린페이판 부사무총장 등 7명이다.

이들과 이들의 가족은 중국 본토, 홍콩, 마카오 특별행정구로 입국이 불허된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대만사무 판공실 대변인은 "중국 본토는 조국을 분열시키는 어떠한 행동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조국 통일 과정에 외부 세력의 간섭, 대만 독립을 위한 어떠한 형태의 분리주의 활동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재 대상자들에 대해 "조국 통일의 가장 큰 걸림돌이자, 중국 부흥에 엄중한 숨은 위험"이라고 주장했다.

대만은 중국 당국이 대만 인사들을 제재할 권리가 없다며 반발했다.

대만 중시신문망에 따르면 조앤 오우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위기를 조성하고 대만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대만은 민주적 법치국가이기 때문에 중국이 함부로 개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독재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정권이 대만을 위협하는 걸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뒤 양·안 관계 무력 충돌 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펠로시 의장이 미 고위급 인사로는 25년 만에 처음 대만 땅을 밟은 뒤 11일 만인 지난 14일에는 미국 의원 대표단이 이틀간의 일정으로 대만을 찾아 차이잉원 대만 총통, 우자오셰 외무장관 등과 면담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