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빌 게이츠 ‘감염병 국제공조’ 국회연설…尹 “세계시민 자유 위한 보건정의 논의”
美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
김진표 국회의장 초청으로 방한…국회 연설
金, 사전환담서 “국회 키맨들 한자리 모았다”
게이츠 “국회에서 연설하게 돼 큰 영광” 화답
오후엔 尹대통령·최태원 SK 회장과도 면담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 창업자이자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인 빌 게이츠가 16일 오전 국회를 방문, 이광재 사무총장의 안내를 받으며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배두헌·서경원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대한민국 국회를 찾아 주요 정치권 인사들과 환담하고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에 대해 연설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초청으로 방한한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연설에 앞서 국회의장실에서 김 의장과 김영주 국회 부의장, 권성동 국민의힘·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재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우원식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등과 환담했다.

김 의장은 “글로벌 보건 위기 극복과 국제 보건 협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게이츠 이사장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 우리 국회에서도 모든 국회 의사 결정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키맨들을 전부 이렇게 한 자리에 함께 모았다”고 말했다. 이에 게이츠 이사장은 “이 자리에 함께 하고 국회에서 연설하게 돼 큰 영광”이라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게이츠 이사장의 국회 연설 전 공식환영사에서는 그가 과거부터 부의 사회 환원을 선도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헌신적 투자를 통해 수백만 인류의 목숨을 구했다는 점 등을 치하하며 “오늘 연설을 계기로 대한민국 국회도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나서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을 주제로 연설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오후엔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이동해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진행한다. 윤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게이츠 이사장은) 어려운 나라의 국민들이 그래도 공평하게 백신과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해온 분”이라며 “우리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세계 시민들의 질병으로부터의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는 데 동참하기 위해 소위 보건 정의에 대해서 얘기를 나눌 생각”이라고 말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오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도 회동한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백신 등 의료협력과 차세대 원전 등 미래 산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17일까지 한국에 머무는 게이츠 이사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도 만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