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싸이, ‘강남스타일’ 45억뷰 넘었다
[피네이션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가사 싸이의 ‘월드 와이드’ 메가 히트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가 45억 건을 달성했다.

10일 소속사 피네이션에 따르면 2012년 7월 발매한 싸이의 정규 6집 ‘싸이6갑 파트1(싸이6甲 Part 1)’ 타이틀곡 ‘강남스타일(GANGNAM STYLE)’ 뮤직비디오가 45억 뷰를 넘었다.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사상 최초로 10억 뷰, 20억 뷰를 돌파한 뮤직비디오다. 이 곡의 등장 이후 유튜브는 조회수 집계 방식과 빌보드 차트 집계 기준을 변경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 수는 표시 한계인 32비트 정수(약 21억)를 넘어서면서 유튜브 측은 시스템을 64비트 정수(약 922경)로 높였다.

심지어 팝 음악계에선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는데도 ‘핫 100’ 정상에 오르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이 나오자 빌보드 측은 순위 기준에 유튜브 조회 수를 추가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은 공개된지 10년이 됐음에도 꾸준한 상승 추이를 기록하고 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지난 4월 말 44억 뷰를 기록했고, 약 3개월 만에 1억 뷰를 추가했다. 지난달에는 ‘강남스타일’ 발매 10주년을 맞아 유튜브와 미국 NBC, LA 타임스, 영국 CNN 등 주요 외신에서도 축전을 전했다.

싸이는 지난 4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 노래는 내게 참 특별한 노래”라며 “제 방 한구석에 진열된 가장 커다란 트로피”라고 말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과 함께 싸이가 가장 최근인 지난 4월 발표한 정규 9집 ‘싸다9’ 타이틀곡 ‘댓 댓(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 뮤직비디오는 3억뷰를 달성했다. 방탄소년단 슈가가 프로듀싱과 피처링에 참여한 이 곡은 발매 직후 아이튠즈 73개 지역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했고, 미국 빌보드 HOT 100,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 진입했다. 뮤직비디오는 일주일 만에 1억 뷰, 한 달 만에 2억 뷰를 돌파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3억 뷰의 고지도 밟게 됐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