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쇄신 신호탄’ 쏜 尹대통령…대통령실도 손대나
박순애 사회부총리, 尹정부 첫 낙마…사실상 경질
‘국민 관점’ 강조…‘마이웨이’ 尹 인사스타일 변화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 가능성도…“큰폭은 힘들 것”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휴가에서 복귀한 직후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사실상 경질하면서 국정동력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윤 대통령이 ‘국민의 뜻’과 ‘초심’을 앞세워 국정쇄신의 신호탄을 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오는 17일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을 전후해 일부 대통령실 개편 가능성도 점쳐진다.

9일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전날 윤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인적쇄신과 관련해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내각과 참모진의 개편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렸다. 그간 ‘마이웨이’에 가까웠던 윤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실제 윤 대통령이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고 언급한지 약 8시간40분 만에 박 부총리가 자진사퇴했다. 취임 34일만으로 윤석열 정부 첫 내각 낙마다. 형식은 자진사퇴지만 지지율 하락세가 두드러지는 상황에서 ‘만 5세 입학’ 등 취학연령 하향과 ‘외국어고등학교 폐지’ 논란 등 정책 혼선을 빚은 책임을 물은 것이란 관측이 대세다.

다만, ‘원포인트 경질’로 급한 불은 껐지만 지지율 하락세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한 상황에서 박 부총리의 사퇴만으로는 반등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인사 문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부정평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혀왔다. 추가적인 인적개편 가능성이 거론되는 이유다.

그간 윤 대통령이 대대적인 참모진 교체에는 거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정무·홍보라인 중심의 개편설은 여전히 제기되는 상태다. 여권에서는 휴가 기간 중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실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전달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부 참모를 교체하거나 보강하는 것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의중에 달린 것”이라며 “본격적으로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을 추리고 광복절 경축사, 취임 100일 등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 큰 폭의 교체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