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러 천연가스 감축여파, 유럽 최대에너지업체 獨 유니퍼 구제금융 요청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감축으로 인해 유럽 최대 에너지 회사 중 하나인 독일의 유니퍼 SE가 정부에 구제금융을 요청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니퍼는 독일 정부와 국책은행인 독일재건은행(KfW)의 신용대출 한도를 늘리는 방안을 포함해 지분 투자 등 재정 안정화 대책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유럽 최대의 러시아산 가스 구매자인 유니퍼는 러시아가 서방을 겨냥한 자원 무기화 논란 속에 가스 공급을 대폭 줄임에 따라 지난달 중순부터 주문한 가스의 40%만을 받고 있다.

유니퍼는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현물 가스 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가스를 사오고 있다.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을 가스 요금에 반영해야 하지만 독일 정부가 치솟는 물가를 고려해 가스 요금 인상폭을 제한하면서 유니퍼의 수익성은 극도로 악화했다.

유니퍼는 고비용이 실적에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하면서 한 해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그 여파로 유니퍼의 주가는 이날 하루만에 약 18% 하락해 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유니퍼의 주가는 이날까지 올해 대략 66% 급락했다.

클라우스-디터 마우바흐 유니퍼 대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로 인한 러시아산 가스 공급 감소로 사업이 눈에 띄게 악화했다"며 "이에 우리는 독일 정부와 안정화 조치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니퍼는 유럽 전역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전 세계와 가스를 거래하는 에너지 회사다. 다만 유니퍼의 위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부터 시작됐다. 유니퍼는 1월 가스 가격 상승으로 수익이 타격을 받자 모회사인 핀란드의 포르툼과 KfW로부터 약 100억 유로(약 13조6천억원)를 차입했다.

WSJ은 유니퍼의 상황은 전쟁으로 인해 더욱 악화했다며 전쟁이 기업에 어떤 여파를 미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국제 신용평가기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 5월 유니퍼의 러시아 위험 노출을 경고하면서 투자등급을 'BBB-'로 한 단계 낮췄다. 'BBB-'는 S&P의 투자적격 등급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