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완도 해수욕장서 끌어올린 K-벙커샷...우즈도 인정한 샷의 비결은 [人터뷰-‘영원한 현역’ 프로골퍼 최경주]
바닷바람 맞으며 혹독한 훈련 결과
“이것만 지키면...” 자가진단법 소개

최경주는 자타공인 벙커샷의 달인이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최고로 인정한 명품샷이다.

고향인 전남 완도 명사십리해수욕장에서 바닷바람을 맞으며 손가락이 엉겨붙도록 훈련한 결과물이다.

“우즈와 한 조에서 같이 칠 때 제 공이 벙커에 들어가면 우즈가 슬쩍 와서 지켜봐요. 본인이 친 공은 이미 온그린 됐는데도 그린으로 안가요. 벙커 턱 위에 팔짱끼고 서서 제 벙커샷을 유심히 보는 거죠. 제가 벙커샷을 핀에 붙이면 우즈가 좋은 샷이었다고 종종 표현해 주는데, 정말 부러울 때는 짜증난다는 식으로 ‘F워드’를 말하기도 해요.(웃음) 그럼 제가 어깨 한번 으쓱하고 씩 웃으며 말하죠. ‘봤지?’”

최경주가 말하는 벙커샷 팁은 의외로 간단하다. 타깃 방향보다 살짝 왼쪽을 바라보고 서는 것까지는 대부분 골퍼가 잘 알고 있는데 백스윙에서 실수를 많이 한다고 한다.

“오픈 스탠스로 서고 클럽페이스를 연다, 여기까지는 다 잘 아시더라고요. 그런데 스윙이 어디로 가야할지를 모르는 것같아요. 백스윙을 최대한 몸쪽 인사이드 궤도로 들어올려 모래 뒤를 치면 그 힘에 의해서 쉽게 탈출할 수 있어요. 그런데 스윙을 내 스탠스에 맞춰 바깥쪽으로 들어 치면 모래의 분산력이 적어져서 ‘폴사닥’이 나와요. 페이스가 내려오면서 더 열리니까 공 밑으로 지나가게 되고 그래서 바로 앞에 뚝 떨어지는 거죠. 공은 항상 옆에서 치는 거지 앞에서 치는 게 아니에요. 최대한 겨드랑이가 붙어 간다 생각될 정도로 안으로 들어올려 옆에서 치면 어렵지 않게 벙커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최경주는 스스로 만든 자가진단법도 강조했다. 꿈나무 골퍼들에게 강조한다는 자가진단법 다섯가지는 ▷그립 ▷스윙 플레인(plane) ▷스피드 ▷파워 ▷밸런스다.

“첫번째는 그립입니다. 그립만 잘 잡아도 웬만큼 쳐요. 그립이 잘 잡혔는데도 공이 이상하게 간다면 스윙 플레인이 잘못된 거에요. 여기까지 잘 만들었으면 공은 절대로 비뚜루 가지 않습니다. 여기에 스피드와 파워를 얹으면 공은 무조건 멀리 가요. 마지막으로 밸런스가 안좋으면 절대로 골프를 잘 칠 수 없어요. 스윙의 밸런스도 있지만 생활의 밸런스도 잘 잡아야 하는 거죠. 우리 재단 훈련 때 선수들에게 자가진단법을 매일 암기시키고 자신의 몸에 익히도록 합니다. 프로든 아마추어든, 주말골퍼든 주니어 골퍼든 누구를 막론하고 이 다섯가지를 잘 지키면 설령 연습을 많이 안했다 할지라도 공은 웬만큼 맞습니다. 골프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자가진단법을 꼭 알면 좋겠어요.” 조범자 기자

anju101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