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R공포에…기업 10곳 중 3곳 “하반기 투자 축소”
전경련 500대 기업 설문, 원자잿값·금리 탓 투자심리 위축
4곳 중 3곳은 투자활성화 시점 “내년 이후로”
“법인세제 개편·원자재 수급 협력 강화 필요”

대기업 100곳 중 약 30%는 올해 하반기 국내 투자를 상반기보다 줄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75%는 투자활성화 시점을 내년 이후로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가격 급등, 글로벌 통화 긴축 가속화 등 ‘글로벌 R(recession·경기침체) 공포’로 대외 여건 악화가 지속되면서 기업들의 국내 투자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5%) 및 대기업 노조의 임금 인상폭 요구 또한 커지며 기업 경영 부담은 더 커지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2면

30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500대 기업 중 응답한 100개사 중심으로 ‘2022년 하반기 국내 투자계획’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대비 투자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답변이 28.0%에 달했다. 기업 10곳 중 약 3곳은 하반기 국내 투자를 줄일 계획인 셈이다. 이는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응답(16.0%)보다 많았다. ‘하반기 투자계획이 상반기 대비 비슷하다’는 응답은 56.0%를 기록했다.

하반기 투자 규모를 줄이겠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국내외 경제 불안정(43.3%)’을 가장 많이 꼽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곳곳의 원자잿값이 급등함에 따라 기업들의 투자까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이어 ‘금융권 자금조달 환경 악화(19.0%)’ 또한 기업 투자 부담 요인으로 지목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 등의 영향이 기업들의 투자금 확보에 적잖은 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일부 대기업은 미래 산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새 정부의 민간활력 제고 기대감 등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나 최근 대외 환경이 매우 불투명해지면서 대기업 전체로는 투자 축소 전망이 우세했다고 해석했다.

이와 함께 대기업들은 올해 하반기 투자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3대 위험 요소로 ▷고물가 지속(30.4%) ▷글로벌 통화긴축 및 이에 따른 자산·실물경기 위축(22.0%)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공급망 훼손 심화(20.3%)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투자활동이 활성화되는 시점에 대한 질문에는 대기업 과반(58.0%)이 ‘2023년’으로 응답했다. ‘2024년 이후’ 및 ‘기약 없음’을 선택한 기업은 각각 7.0%와 10.0%로 나타났다. 사실상 응답 기업 75%는 내년 이후에나 투자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올해 하반기로 답변한 기업 비중은 13.0%에 불과했다.

이 같은 악재를 개선하기 위해 국내 투자활성화를 위한 3대 정책과제로는 ▷국제 원자재 수급·환율안정 지원(27.3%) ▷금리인상 속도 조절(17.7%) ▷법인세 감세·R&D 공제 등 세제 지원 강화(16.3%)로 조사됐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현상 등 경영 불확실성에 직면한 기업들이 현재 선제적으로 투자를 늘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 정부의 법인세제 개선, 규제 혁파, 주요국과의 원자재 수급 협력 체계 강화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태일 기자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