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건희, 전례에 맞춰 역할…용산 집무실, 국민 설득이 먼저”
박주선 취임준비위원장에 들어보니
대통령 취임준비 생소하지만 자부심 느껴
새출발 정부 성공 위한 협력도 국민 사명
文 정부, 기본·원칙 무너지고 국민도 분열
尹, 솔직담백…국정이해·파악력 매우 좋아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실에서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국민이 명령한 사안을 위임 받은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헤아려 국정운영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국가 흥망은 대통령 뿐만 아니라 국민에게도 책임이 수반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된 대통령을 뽑는 것도, 출발한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도 국민의 사명입니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헤럴드경제와 만나 오는 5월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선거에서는 여야 후보가 따로 있었지만 대통령이 선출된 이상 이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국민이 하나가 되어 밀고 끌고 당겨야 된다”며 “성공의 열매나 실패의 악과도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에서만 4선을 지낸 정치 원로인 박 위원장은 지난달 15일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으로 임명됐다. 박 위원장은 취임사 총괄, 초청 인사 선정 등 오는 5월 10일 있을 취임식 전반의 밑그림을 그리는 중책을 맡았다.

인수위 합류 3주차를 맞은 박 위원장은 취임 준비 업무를 맡은 소감에 대해 “난생 처음 해본 일이라 생소하고 긴장되면서도 자부심과 긍지를 느낀다”며 “‘대통령이 되면 취임식은 이런 식으로 하는구나’ 싶고 모르는 것을 공부해가며 좋은 아이디어, 창의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해서 재미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김건희 여사의 취임식 참석은 전례대로 진행될 예정인가.

▶당연히 나와야 되고 김 여사의 참석 여부는 질문의 대상이 아니다. 보통 취임식에 참석하는 외국 정상을 비롯한 국빈, 외교 사절들이 오면 공식 면담이 있을 수 있다. 공식 면담은 대통령 배우자는 참석 안 하는 것이 관례다. 그러나 국빈 만찬이나 환영 리셉션은 배우자가 참석한 전례가 있다. 김 여사 또한 전례에 맞춰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최고의 예우를 갖춰 취임식에 초청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전 대통령 측과 교류하고 있나.

▶아직은 윤 당선인도 언론을 통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박 전 대통령과의 만남을 갖기를 원한다고 해서 윤 당선인이 만남을 가지면 당연히 취임식에 참여를 요청 드릴 것이다. 취임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참석하면 국민통합의 의미도 있고 윤석열 정부의 출범에 상당한 동력을 보태주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회동 시기가 언제 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대통령취임준비위는 최고의 예우를 갖춰서 초청 절차를 진행하려고 한다.

-논란이 된 용산 집무실 이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에 집무실 이전 공약을 했고, 문재인 대통령과 전임 대통령도 약속을 했었다.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와 권위주의 국정운영 방식을 바꿔서 국민 속에서 소통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에는 공감한다. 다만 집무실 이전은 현 정부에서 협조해야 하는 사안이며 반대 여론도 있고, 주민들에게 불편한 점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을 사전에 다 점검한 후 대책을 수립해서 국민들의 납득과 동의 하에 차근차근 옮겨도 된다. 시기를 다퉈서서 빨리 진행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기본적으로 국가의 기본과 원칙이 많이 무너져 있다. 국민이 분열되어 있다 보니 국력이 분산되고 결집이 안 되어있다. 문재인 정부는 인사, 에너지, 부동산 문제에 있어선 국민에게 호응을 얻지 못했다. 외교 동맹관계에도 균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았는데 비판에만 열을 올릴 것 아니고 이를 좋은 방향으로 시정하는 데 힘을 모으고 지혜를 합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위원장이 평가하는 윤 당선인의 모습은 어떠한가.

▶직책을 떠나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이야기하면 솔직하고 담백하다. 윤 당선인은 사심이 없고 공사를 구분하며 공인 의식이 투철한 사람이다. 호방하면서도 정이 느껴졌다. 검사를 하는 사람은 분석력과 판단력은 탁월하다. 윤 당선인이 비록 짧은 기간에 대통령이 됐지만 국정 전반에 걸친 이해도와 파악력은 굉장히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거대책본부 동서화합미래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실질적 국민통합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국민통합을 하려면 이를 위한 국민정신운동이 있어야 된다. 물론 그에 앞서 대통령이 국민의 신뢰를 얻는 국정운영을 해야 한다. 그래야 대통령이 국민에 호소를 해도 수용되는 것이지 대통령과 국민이 따로 가버리면 국민통합을 외친들 메아리 없는 주장에 불과하다. 정책 차원에서 이야기를 하면, 지역균형발전에 초점 맞추는 국정운영이 되어야 한다. 어느 지역에 편중되어 지원하고 배려하는 것보다 각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는 전국적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한다. 정윤희·신혜원 기자

hwsh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