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웅래 "尹 지지율 5% 이상 숨어있다…민주당 판 바꿔야"
'與싱크탱크' 민주연구원 노웅래 의원
"현 상황에서는 4자 구도도 쉽지 않다"
"정권교체론 높아 밴드웨건 가능성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내게 힘이 되는 세 가지(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생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노웅래 의원은 21일 "지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적어도 한 5% 이상 숨어있어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노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지지강도가 약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20%까지 올라간다면 다른 문제지만, 이재명·윤석열 양강 구도가 그대로 간다면 마지막 순간에는 상당 부분 윤 후보 쪽으로 쏠릴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 판세를 보수적으로 분석한다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독자 완주하는 '4자 구도'로 선거가 펼쳐더라도 이재명 대선후보와 민주당 입장에서 승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또 "여론조사는 투표율을 감안하지 않는다. 실제 투표할 때 60대 이상의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한다면 실제 지지율은 보수 표가 숨어있다고 볼 수 있다"며 "더구나 정권 교체를 원하는 국민이 10% 포인트 안팎 많은 상태라 밴드웨건(1위 쏠림현상) 현상이 작용한다고 하면 보수성향 후보가 지금 지지 수치보다도 더 유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 시점 이·윤 후보의 지지율에 대해선 "누가 우세하다, 열세다, 이렇게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골든 크로스까지 올랐던 이재명 후보 지지율이 지금 서울, 수도권에서 다시 10%포인트 차이로 빠지고 있고, 20대 남성의 지지가 상당 부분 윤석열 후보 쪽으로 다시 기울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윤·안 후보 단일화가 만약에 된다 그러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더욱더 어려운 싸움을 할 수밖에 없어서 민주당은 지금 비상한 각오로 남은 기간을 준비해야 된다"며 "판을 바꿔야 된다. 국면 전환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면전환 카드로는 인재 영입과 메가톤급 공약을 제시했다.

노 의원은 "새로운 이미지의 인재 영입이 되든지 아니면 국민들에게 확 정말 다가갈 수 있는 공약을 해야만이 이 후보가 40% 지지율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본다"며 "(카드를) 따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약·정책 대결에 대해서는 "상대당 후보를 생각한다면 초등학생과 대학생 수준일 것"이라며 "우리는 준비된 후보고, 실력과 실적, 성과로 검증된 후보다. 저쪽 후보는 사실상 기본도 안 된 준비 안 된 후보기 때문에 천양지차 간격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 정권교체 민심이나 실질적인 지지도는 그렇게 못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또박또박 가면서라도 어떤 좀 강력한 공약(을 내놓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단일화 국면에서 우리가 주도적으로 갈 수 있는 것도 우리가 필요한 결단"이라고 덧붙였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