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文, 오찬중 협상 추가 지시…이집트와 K-9 계약 가능성 있어"
문재인 대통령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대통령궁에서 공동 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이 정상회담 후 추가 지시를 내려 양국의 K-9 자주포 협상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고 청와대가 20일(현지시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순방 동행 기자단을 만나 "지금 이 시간에도 강은호 방사청장과 무함마드 모르시 이집트 방산물자부 장관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두 정상이 회담을 마친 뒤 공식오찬을 하던 중, 각각 방사청장과 방산물자부 장관을 불러 "마지막 순간까지 협상을 하라"면서 추가 협의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방사청장은 숙소에서 (K-9 개발사인) 한화디펜스와도 얘기를 할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순방 일정이 마무리되는 21일 이전에 타결 소식이 나올 가능성도 남아있나'라는 물음에 "그런 것 같다. 조심스럽게 협상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가장 큰 쟁점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협상 중인 사안에는 말을 아껴야 하는 것 같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여러 조건들이 논의되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문 대통령과 엘시시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두 정상은 K-9 자주포 계약이 양국의 상호 신뢰에 기반한 방산협력 성과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계약의) 최종 타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교가에서는 이번 문 대통령의 순방을 계기로 K-9의 이집트 수출이 확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나 양 정상의 회담 때까지는 최종 타결이 되지 않았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