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핵실험· ICBM 재개 시사…韓대선 앞두고 강대강 치닫는 북미
北 “대미 신뢰구축조치 전면 재고”
탄도미사일·대북 제재 이어지며 긴장 고조
미국은 북한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회의를 소집하는 등 대북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이 지난 17일 발사한 ‘북한판 에이태큼스' KN-24. [조선중앙TV 화면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시사했다.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와 이에 대응하는 미국의 제재가 이어지면서 대선을 앞둔 북미 상황이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20일 조선중앙통신은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제6차 정치국 회의를 열어 미국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미국에 대해 “우리가 선결적으로, 주동적으로 취하였던 신뢰구축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들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볼 데 대한 지시를 해당 부문에 포치(알린다는 뜻)했다”고 전했다. 또 “미국은 우리 국가를 악랄하게 중상 모독하면서 무려 20여차의 단독 제재조치를 취하는 망동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언급한 ‘신뢰구축조치’들은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 중단, 북부핵실험장 폐기 등을 뜻한다. 북한은 지난 2018년 4월 21일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한 바 있다. 같은해 5월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을 공개리에 폭파했다. 이듬해인 2019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됐다.

통신은 또 “정치국은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이후 우리가 정세 완화의 대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기울인 성의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군사적 위협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위험계선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존엄과 국권, 국익을 수호하기 위한 우리의 물리적 힘을 더 믿음직하고 확실하게 다지는 실제적인 행동으로 넘어가야 한다고 결론하였다”고 했다.

새해 들어 북한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고 이에 대응해 미국이 제재를 내리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북한은 올해 들어 5일, 11일, 14일, 17일 등 총 네 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모두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다. 미국 재무부는 북한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자 북한인 5명에 대한 금융 제재조치를 내렸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내린 첫 제재다. 이후 북한은 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를 감행했고, 미국의 요청으로 20일(현지시간) 안보리가 열릴 예정이다. 미국은 독자 제재 대상에 올린 북한인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미국의소리(VOA)는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의 말을 인용해 이번 안보리 회의를 통해 대북 압박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토마스 그린필드 대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공격’이라고 표현했다.

대선이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미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후 국민 불안을 언급하며 “대선을 앞둔 시기에 북한이 연속해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데 대해 우려가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