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원전 있는 것 쓰고 건설할 건 건설"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에 “공론화 거쳐 판단”
원전 위험엔 “1개 사고도 엄청난 피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인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 정책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도 기왕에 있는 원전은 사용하고 건설 중인 것은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후보는 19일 오후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에서 탈(脫) 원자력발전 정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원자력 위험성 문제는 단순한 공포가 아니라 생각한다”면서 “실제 체르노빌, 후쿠시마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원전이 많이 위치하는 지역에 지진 문제도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원전 숫자도 상당히 많고 밀집도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고 수백 년 만에 1개 사고가 나도 엄청난 피해가 있을 수 있어 위험성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원전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쳐줄지 아닐지도 논쟁거리인데 안 쳐줄 가능성이 더 많다고 보여진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 현황을 생각하면 무조건 원자력을 없애자고 할 순 없다"면서 "있는 것 쓰자, 건설하는 것 건설하자, 가능하면 재생 에너지로 전환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원전에 의존하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도 장기적으로 전환이 필요하는 것이다.

이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문제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서 필요한지 상황을 다시 체크해보자, 국민 여론과 주권자 의지가 중요하니 공론화를 거쳐 판단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 인재 이민 수용 정책과 관련한 질문에 "정책 방향을 외국의 유수한 과학 기술 인재를 우리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할 필요 있냐는 점부터 공감하는 게 필요하다"며 "외국 과학기술 인재를 받아들이는 걸 넘어서 적극적으로 모시자고 하면 '아니 우리도 일자리 없어 죽겠는데 그런 거 하냐'고 할 수도 있어서 그런 문제에 대해 사회적 공감을 올리는 게 중요하겠다"고 밝혔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