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권 유린 中 베이징올림픽을 후원? 돈밖에 모르냐”… 후원社 비난 쇄도
세계 200여개 인권단체, 각국서 IOC 후원기업 압박 나서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2022년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외교적 보이콧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올림픽을 후원하는 기업들에도 인권단체들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전 세계 200여개 인권 관련 단체가 베이징 동계 올림픽 후원이나 경기 중계방송을 취소하라는 서한을 보내고 곳곳에서 시위를 벌이며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활동가들은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한 후원은 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신강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등에서 인권을 탄압한 중국 정부를 지원하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후원사들 입장에선 세계 2위의 거대 시장을 쥐락펴락하는 중국 정부를 비판하기도, 후원을 철회하기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WP는 분석했다.

특히 중국은 자국에서 민감하게 여기는 사안에 대해서는 우회적인 비판에도 매우 예민한 반응을 보인 경우가 많다.

예컨대 IOC 최상위 후원사 중 하나인 반도체 제조사 ‘인텔’은 지난달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를 이유로 자사 협력업체들에 신장산(産) 제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방침을 밝혔다가 중국 관영매체뿐 아니라 네티즌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고 결국 사과했다.

인텔의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26%에 이른다.

이런 까닭에 후원사들은 중국 인권 문제에 대한 언급 자체를 피하는 분위기다.

실제 WP는 IOC 후원사 일부에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과 관련한 입장을 물었으나, 인텔을 비롯한 다수가 직접적인 응답을 내놓지 않았다.

즉답을 피하거나 응답을 하지 않은 기업에는 음료 제조 업체 ‘코카콜라’,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 생활용품 제조사 ‘P&G(프록터앤드갬블)’, 타이어 제조사 ‘브리지스톤’, 시계 제조업체 ‘오메가’ 등이 포함됐다고 WP는 전했다.

이들 회사는 WP의 질의에 “개별 대회를 후원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스포츠 정신 자체를 후원하는 것”이라거나 “스포츠와 관계없는 정치 관련 이슈에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거나 아예 답변을 거부했다.

WP가 IOC의 최고 후원사 중 한 곳인 삼성에도 관련 질의를 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IOC 역시 WP의 질의에 대한 서면 응답에서 “올림픽 참여자는 매우 다양하다. IOC는 세계적 정치 이슈에 대해 중립을 지키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냈다.

세계 유수 기업들의 이러한 반응에 세계 위구르 위원회의 줌레테이 아르킨 프로그램 매니저는 “돈밖에 모른다. 머리를 모래 속에 처박고 올림픽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IOC 최상위 후원사들은 2014 소치·2016 리우올림픽 후원 비용으로 총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도로 올림픽 관련 광고비·접대비 등 다른 비용으로도 10억달러 이상을 추가 지출했을 거라는 관측도 있다.

앞서 미국은 중국의 인권 문제를 비판하며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고, 여기에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이 동참한 상태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