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송중기’의 에스프레소, “불편해도 서서 마시겠소” [언박싱]
커피 본고장 이탈리아식 커피 문화 지향
의자·아메리카노 실종…에스프레소바 인기
청담·합정 등 커피의 기본 찾는 이들 늘어
tvN 드라마 빈센조에서 송중기가 에스프레소를 마시고 있는 장면. [tvN 캡처]

[헤럴드경제=신주희 기자] 드라마 빈센조에서 이탈리아 마피아 변호사 송중기는 아메리카노는 ‘구정물’이라며 에스프레소만 고집한다.

지난 15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에스프레소바, 손님들이 손바닥보다 작은 커피잔을 들고 바에 서성이며 커피를 홀짝인다. 작은 잔을 숟가락으로 저어 두 모금에 잔을 비우고는 홀연히 떠난다. 여기서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이는 찾아볼 수 없다.

한국에도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에 ‘집착’하는 곳들이 늘고 있다. 커피의 맛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기본을 지향하는 커피 맛’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커졌기 때문이다. 덩달아 강남, 합정, 용산 등 핫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이탈리아식 커피를 지향하는 ‘에스프레소바’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15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 에스프레소바 리사르. [신주희 기자]

이날 ‘리사르’ 에스프레소바에서 만난 이민섭 대표는 “에스프레소는 진하면서도 여운을 오래 남기는 매력이 있다”며 “아메리카노도 결국 에스프레소에서 파생됐다”고 에스프레소의 매력을 설명했다. 가격은1500원으로 싸지만 작은 한 잔에 커피의 전부를 담을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다.

‘바(bar)’라고 하면 술집이 먼저 떠오르지만 본래 이탈리아에서 바는 편의점, 슈퍼와 같은 가게다. 이 곳에서는 콜라, 음료수, 과자, 신문 등을 팔며 간단히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다닥다닥 붙은 바 테이블에서 손님들은 낯선이와 대화도 하며 교류한다.

이 대표는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바는 하나의 시장, 정보 교환의 장과도 같다”며 “손님들이 같이 커피를 마시면서 자연스럽게 대화도 하는 공간을 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빠르게 커피를 마시고 떠날 수 있다는 점이 에스프레소 바의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 아메리카노 한 잔으로 채워지지 않는 카페인을 에스프레소 여러 잔을 마시며 채울 수 있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에스프레소는 사약같이 쓴 맛이라는 통념과 다르게 최근 생겨난 에스프레소 바에서는 쓴맛보다 고소함과 어우러지는 달콤함을 기본으로 한다. 잔 아래 탄 설탕 한 스푼으로 에스프레소의 풍미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이에 카페 업계도 커피의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한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SPC 그룹의 파스쿠찌는 지난 10월 SPC그룹 양재사옥 한 켠에 ‘파스쿠찌 에스프레소바’를 선보였다. 파스쿠찌가 이탈리안식 카페를 지향하는 만큼 최근 인기를 끄는 에스프레소바를 표방해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한 것이다.

이곳에서도 아메리카노는 찾아볼 수 없다. 전체 메뉴는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시노·마키아또·모카·돌체 등 관련 메뉴 10가지에 집중했다.

업계 관계자는 “커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에스프레소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을 찾는 이가 많아졌다”며 “흔한 아메리카노 대신 특별한 경험과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에스프레소바가 주목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joo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