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文대통령, 베이징올림픽 참석 검토 안해" 불참 공식화
靑고위관계자 서면 통해 전해
지난 2019년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포트모르즈비 시내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청와대가 12일 "현재 문재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 올림픽 참석 문제는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면으로 진행된 기자단과 질의응답에서 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 올림픽 참석 여부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관례를 참고하여 적절한 대표단이 파견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2018년 평창, 2021년 도쿄에서 이어지는 릴레이 올림픽으로서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베이징동계올리픽을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의 계기로 삼겠다는 의지를 그간 수차례 피력해왔다. 하지만 미국, 호주 등 주요 동맹국이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데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징계결정으로 참석이 힘들어진 북한도 최근 불참을 공식화했다.

지난 2019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중국에서는 시진핑 주석이 아닌 고위급 관료가 파견됐다.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의 명분이 사라진 상황에 문 대통령의 직접 참석은 쉽지 않다는 관측이 많았다. 청와대가 이날 문 대통령의 불참을 사실상 공식화 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미국내에서는 동맹 분열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적절한 대표단'을 언급한만큼 총리급이나, 문화체육부 장관 등 장관급 인사가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대신 문 대통령은 이달말 시 주석과 화상을 통한 정상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월말 화상 정상회담이 어느 단계까지 조율됐냐는 질문에 "한중 양측은 정상 등 각급에서의 교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자는 공감대를 갖고 있어 관련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며 "1월 말 비대면 정상회담 개최 관련해서는 결정된 사항은 없으나 정상 간 교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양측이 소통 중"이라고 말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