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 핵추진 잠수함 사고에 중국 “사고원인 밝혀라” 연일 맹공
중국 외교부 이어 중국 국방부도 논평 “심각한 우려”
미 시울프급 핵추진 잠수함 코네티컷호. [AP]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국 핵추진 잠수함이 이달 초 인도·태평양에서 정체불명의 물체와 충돌한 사고와 관련해 중국 외교부에 이어 중국 국방부도 정확한 사고 원인과 배경을 밝히라며 미국을 압박했다.

20일 중국 국방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탄커페이(譚克非) 국방부 대변인은 기자 문답 형식의 논평을 통해 “중국은 이번 사건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미국에 해명을 요구한다”며 “미국은 당사국으로서 사건 관련 상황을 자세히 설명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탄 대변인은 미국을 향해 ‘항행의 자유’라는 명목으로 남중국해에 항공모함과 핵잠수함 등을 파견해 무력을 과시해 지역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며 남중국해 암초 지역에 대한 정찰과 중국을 겨냥한 군사력 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항행의 자유는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들과 갈등하며 영유권 주장을 강화해온 해역에 미군이 선박의 자유로운 통항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군함을 파견해온 작전의 이름이다.

그는 특히 미국이 핵잠수함 충돌 사고 5일 뒤 사고 사실을 밝힌 점을 강조하며 “이러한 무책임하고 숨기려는 태도는 오해와 오판을 부르기 쉽다”며 “중국과 남중국해 주변국들은 사건의 진상과 미국의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도 최근 구체적인 사고 장소와 핵물질 누출 여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은 핵잠수함 사고가 도대체 어디서 발생했는지, 사고로 핵 물질 누출이 발생해 해양 환경을 파괴했는지, 사고가 사고 발생 해역의 항행 안전과 어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미 해군은 7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시울프급 핵추진 잠수함 코네티컷호가 2일 오후 인도·태평양 공해에서 작전하다 특정 물체와 부딪혔다면서 인명을 위협할 만한 부상은 없었고, 잠수함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상태라고 발표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