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세훈 “정부 부동산 실정, 서울시에 전가 말라”
20일 국회 국토위 서울시 국감서 항변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오세훈 서울 시장이 20일 국감에서 민간재개발 활성화가 서울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는 지적을 받자 “정부 부동산 실정을 서울시에 전가하지 말아달라”며 발끈했다.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감사에서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후 1년 이상 거래된 38채를 분석했는데, 78.9%가 상승했다. 민간 재개발 할성화가 원인 아닌가”라고 묻자, 오 시장은 “오 시장 취임 후로 책임을 전가 하는데, 조금도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의 아파트 실거래가격 지수 도표판을 제시하며 “서울 뿐 아니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전체가 (상승 그래프가)똑같다. 경기, 인천도 똑같이 가파르게 오르는데 거기도 보궐선거가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부동산 가격이 오른 이유는 정부가 부동산 세제를 강화하고, 임대차 3법이 월세와 전세를 끌어올리면서 매매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이것이 연쇄적인 상승효과를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부가 각종 정비 사업을 못하도록 규제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 부동산 실정을 서울시에 전가하지 말아달라. 중앙 정부의 고집스럽고 반성없는 지적”이라고 비판했다.

오세훈 시장이 20일 국토위 국감장서 제시한 도표. [서울시 제공]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이 제시한 도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5월부터 2021년 8월까지 KB 매매가격지수를 비교한 것으로, 서울은 누적 88.6% 상승했다. 올들어 8월까지 올해 상승률은 서울 10.9%, 경기 22.6%, 인천 27.1% 씩이다.

오 시장 취임 후인 올해 4월 27일에 압구정, 여의도, 목동, 성수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 발효됐다. 지정 후 10월 현재까지 이 구역 거래는 97건이며, 지정 전인 올해 1월1일부터 4월26일까지 482건에 견줘 크게 급감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