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계속 달라지는 李 ‘대장동 발언’...더 커지는 의혹과 불신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 관련 발언들이 계속 달라지고 있다. 이 지사가 국민의힘에 ‘압승’을 거뒀다는 18일 경기도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의 발언만 해도 그렇다. 이 지사는 이날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 초과 이익 환수 조항에 대해 “추가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누가 봐도 이 지사가 이를 결정했다는 말로 들린다. 그런데 다음날 이 지사 측은 “이 후보가 아니라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그랬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은 주체는 산하기관이었다고 말이 달라진 것이다.

이 지사 측에서 황급히 말을 바꾸고 있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 조항 관여 여부에 따라 배임 혐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화천대유 등 민간업자에게 천문학적 이익을 몰아준 빌미는 결국 추가 환수 조항이 마련되지 않아서다. 검찰이 환수 조항을 없앤 것을 특혜로 보는 것은 이런 까닭이다. 애초 이 조항이 포함돼 있었지만 결재 과정에서 삭제됐다고 한다.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기획본부장의 구속 사유에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즉 배임 혐의가 적용돼 있다. 만에 하나 이 조항 삭제가 이 지사의 결정이라면 그 역시 배임 혐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야당이 “이 지사가 엉겁결에 배임 혐의를 실토하고는 뒤늦게 빠져나가려는 것이 아니냐”고 의심할 만하다.

이번뿐이 아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이 지사의 발언은 이제 신뢰하기 어려울 정도다. 대장동 사업 전반을 “내가 설계했다”고 주장하더니 논란이 확산되자 공익 환수 부분을 자신이 설계한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구속된 유씨의 측근 논란도 마찬가지다. 산하기관 ‘일개 직원’이라며 “산하기관 중간간부가 다 측근이면 측근이 미어터질 것”이라며 아예 ‘모르는 사람’ 취급했다. 그러다 ‘성남에서만 도왔다’거나 ‘선거를 도와준 건 사실’이라고 한 걸음 물러났다. 결국에는 “가까운 사람인 것은 맞다”고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전히 “정말 가까이하는 참모는 아니다”며 선을 남겼다.

이 지사 최대 장점인 정면 돌파의 가장 큰 무기는 진실이다. 이 지사 본인이 한 점 부끄럼 없다면 모든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해가면 될 것이다.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말을 돌리고, 바꾸는 것은 꼼수이며 의혹과 불신만 더 키울 뿐이다. 이 지사는 이제 여당의 대선 후보로 국가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검증받고 있다. 상황의 엄중함은 이 지사 자신이 더 잘 알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