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맥빠진 질문, 책임회피성 답변...시간만 낭비 ‘이재명 국감’

국민적 관심사가 집중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비리 의혹 실체 규명에 나선 국회의 국정감사 결과가 참으로 실망스럽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8일 경기도 국감에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출석한 가운데 여야 간 열띤 공방을 벌였으나 알맹이는 하나 없었다. 국회는 다를 것이라 기대했지만 이날 국감은 아까운 시간만 낭비한 채 ‘맹탕’으로 끝나고 만 것이다.

이날 여야 의원들의 질의는 한 마디로 ‘수준 이하’였다.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이 작정하고 총 공세를 펼쳤지만 질문의 칼날은 무디기 짝이 없고 내용은 함량 미달이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의 ‘몸통’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그뿐이었다. 장황한 설명으로 질의시간을 다 까먹기 일쑤였고, 그나마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재탕, 삼탕 질의였다. 의혹과 관련한 진전된 증거나 자료는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 오죽하면 국민의힘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사건) 배경을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으로 슛(질문)을 날려야 한다”고 훈수를 뒀겠는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행태도 다를 바 없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의 ‘이 지사 감싸기’는 지나치다 못해 옆에서 보기 낯 뜨거울 정도였다.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은 정치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느냐는 유도성 질문 등 노골적인 편들기 질의로 일관했다. 국민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전혀 관심이 없다는 듯했다.

이 지사의 답변 역시 방어막 구축에 급급한 듯해 궁금증은 한치도 해소되지 못했다. 자신에게 집중된 의혹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없었고, 오히려 성남시의회를 장악한 국민의힘이 공공개발을 막았다며 그 책임을 전가하는 역공을 폈다. 의혹의 핵심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서도 “배신감을 느낀다”는 말로 거리를 철저히 뒀다. 그러나 야당은 그 견고한 방어막을 뚫어내기에 역부족이었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한 데다 국회마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면 산더미처럼 쌓여가는 대장동 의혹의 진실은 영영 묻히고 말 공산이 커진다. 실제 민주당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는 만큼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재명 게이트’가 됐든, ‘국민의힘 게이트’가 됐든 국민이 원하는 것은 1조원대의 특혜를 안긴 대장동 의혹의 실체적 진실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특검뿐이다. 이 지사와 민주당은 특검에 반대하지만 그럴 이유가 없다. 이번 사태가 민주당의 주장대로 국민의힘 토건세력이 주범이라면 오히려 특검을 자청해야 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