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WSJ “中, 지방정부에 헝다 파산 위기대비 지시”

[헤럴드경제] 중국 정부가 지방 정부에 중국 2위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恒大·에버그란데)의 파산 위기에 대비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정부가 헝다 구제에 나설 가능성이 한층 희박해졌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파산 위기에 몰린 중국의 대형 민영 부동산 재벌기업인 헝다(恒大·에버그란데)그룹의 선전 본사 사옥의 일부 층에 14일 밤 불이 밝혀져 있다. [연합뉴스]

소식통에 따르면 지방정부 기관과 국영기업들은 헝다그룹이 질서 있게 일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막판에 가서야 개입하도록 지시받았다. 지방정부는 회계·법률 전문가들을 소집해 헝다그룹 재무 사항을 검토하고, 지방 국영 및 민간 개발업체들에 부동산 프로젝트 인수 준비를 시키라는 지시도 받았다.

대중들의 분노와 시위 등 사회적 파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별도 사법팀을 꾸리고, 주택구입자를 비롯해 경제 전반에 미칠 파급 효과를 완화하는 임무도 부여받았다고 WSJ는 보도했다.

중국 당국이나 관영 매체들은 아직 관련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당국이 ‘공동 부유’ 국정 기조 아래 부동산 업계에 흘러가는 자금을 강력히 통제하는 가운데 헝다 사태가 터졌다는 점에서 정부가 그룹 구제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도 제기됐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