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남북정상 신뢰·화해 큰 걸음 합의”[종합]
文대통령·金위원장,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 교환
“통신연락통로 복원, 남북관계 긍정적 작용할 것”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7일 남북 연락채널 복원과 관련해 “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헤럴드DB]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7일 남북 연락채널 복원과 관련해 “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보도’ 형식을 통해 “지금 온 겨레는 좌절과 침체 상태에 있는 북남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북남수뇌(정상)들께서는 최근 여러 차례에 걸쳐 주고받은 친서를 통해 단절돼있는 북남 통신연락통로들을 복원함으로써 호상신뢰를 회복하고 화해를 도모하는 큰 걸음을 내짚을 데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수뇌분들의 합의에 따라 북남 쌍방은 7월27일 10시부터 모든 북남통신연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청와대도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에 걸친 친서 교환을 통해 남북관계 회복 문제에 대해 소통해왔다며 우선 끊어진 통신연락선부터 복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신뢰 회복과 남북관계 진전에도 뜻을 같이 했다고 소개했다.

남북 연락채널 복원은 작년 6월9일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빌미로 북한이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포함한 남북 당국 간 통신연락선 등을 일방적으로 차단한 지 14개월만이다.

남북 연락채널이 14개월여만에 전격 복원됨에 따라 그동안 우리 측이 의지를 밝혔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협력 등 남북관계가 급물살 탈 가능성도 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