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주 철거건물 붕괴' 재개발조합까지 수사 확대되나
재하도급 관여·유착 여부 조사할듯
지난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연합]

[헤럴드경제]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 4구역 철거 현장에서 불법 재하도급 정황이 드러나면서 재개발조합까지 수사가 확대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주경찰청 전담 수사본부(박정보 수사본부장)는 13일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철거업체 관계자, 감리회사 대표 등 7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입건된 현장 관계자와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동구청 공무원 등 20여명을 소환 조사했다. 철거 과정에서 재하도급이 확인된 만큼 유착 관계가 드러나면 재개발 조합 관계자도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개발조합 측은 다원이앤씨와 석면과 지장물 철거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다원이앤씨는 석면 철거를 백솔건설에 불법 재하도급을 줬고 지장물 철거도 다른 업체에 재하도급을 줬는지 경찰은 조사에 들어갔다.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일반건축물 철거의 경우 재개발사업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이 한솔기업에, 한솔기업이 다시 백솔건설에 재하도급을 줬다.

업계에서는 다단계 재하도급을 하면서 공사 비용이 줄었을 것이고 인건비와 장비 임대 비용 등을 줄이려고 무리하게 기간을 단축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찰은 현대산업개발 광주 현장사무소, 한솔기업, 백솔건설, 감리업체 등을 압수수색했고 이 과정에서 이면 계약을 한 정황도 드러났다. 경찰은 철거업체 선정 및 계약 과정에서 브로커가 개입하거나 조합, 시공사, 업체 간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