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韓·獨 백신 협력하면 공급 원활"…메르켈 "백신회사와 협의"[G7 정상회의]
文대통령, 메르켈 총리와 양자회담
메르켈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콘월 공동취재단·박병국 기자]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백신 공급이 더욱 원활하고 공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mRNA(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발 유전정보) 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mRNA 백신은 유전정보 전달 단백질을 이용해 개발하는 백신의 한 종류다.

두 정상은이날 오후 G7 확대정상회의 세션에 참석하기전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양자 회담을 진행하고 이같은 말을 주고 받았다.

문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양국의 코로나 대응 성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회담을 시작했다.

메르켈 총리는 “한국 국민들의 노력과 문 대통령의 지도력으로 한국 경제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축하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가 지금까지 많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면서 강력한 지도력으로 국내외적인 문제를 해결해 온 것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서의 대북 관계 논의 결과를 공유하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다시 진전될 수 있도록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적극 노력 중”이라면서, 독일의 지속적인 협력과 지지를 요청했다.

메르켈 총리는 “나는 과거 동독 출신으로 한반도의 분단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 많은 연민을 갖고 있다”면서, “독일은 이번 총선 결과와 상관없이 가능한 협력과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간 G7 정상 중에서 메르켈 총리와 여러 계기에 가장 자주 소통하면서 긴밀히 협조해 왔다”며 “국제사회에서 메르켈 총리의 지도력과 기여에 다시금 존경과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오는 9월 치러지는 연방하원의원 총선거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16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총리직을 그만두게 된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