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달 영국 G7 회의서 ‘한미일 별도 정상회담’ 추진”
각국 외교·정보수장 정지작업중
성사땐 3년 9개월만에 한자리에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오는 6월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의 영국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국이 별도의 정상회의를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7일 정치권과 외교가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내달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G7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3국이 정상회담을 여는 것을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교도통신 역시 일본과 한국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미국 주도로 진행되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3국 간 협력 강화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조기 해결을 위한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해 일본 정부 소식통이 “미국은 긍정적이다. 거절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또 한국 당국자를 인용해 “G7 정상회의에 맞춰 (3국 정상회의)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교도통신은 지난 5일 런던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와 12일 도쿄에서 열린 3국 정보기관장 회의가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의 정지 작업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스가 총리를 예방하고 한일 관계 정상화 의지가 담긴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은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제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회담이 성사되면 2017년 9월 유엔총회에서 이뤄진 회담 이후 3년 9개월 만에 한미일 3국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특히 한일 양 정상간의 만남은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일본과의 대화의지를 거듭 표명해왔다. 문 대통령은 올해 3·1절 기념사를 통해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수는 없다”면서 “과거의 문제는 과거의 문제 대로 해결해 나가면서,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이임하는 도미타 코지 주한일본대사를 접견한 자리에서 “한일 양국은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조기에 복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도 “한일 양국은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친구이며 동북아와 세계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할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는 취임 초나 징용피해자 배상을 명령한 한국 대법원 판결 직후 나온 대일 강경메시지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박병국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