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든, 한미정상회담서 ‘대북정책’ 내놓을까…G7에서 발표 가능성도
韓, ‘싱가포르 합의 계승’ 명시에 동분서주
결과발표, 한미·한미일 정상회담 전후 가능성도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양자 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발표 시점은 여전히 미궁에 빠져있다. 국무부는 대북정책 검토의 구체적 내용 발표에 대한 시간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16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은 주간일정 공지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철통동맹을 재강조하고, 양국 정부와 국민, 경제 간 광범위하고 깊은 유대관계를 심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젤리나 포터 국무부 부대변인은 지난 14일 전화브리핑에서 북한과의 접촉여부에 대해 공개하지 않을 것이며, 대북정책 발표 여부에 대해 “시간표를 갖고 있지 않다”고 했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4월 말 새 대북정책을 마련했고,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실용적이고 조정된’ 접근을 통해 외교적 해결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공개가 ‘기고문’ 형식을 취해 5월 첫째주나 둘째주 중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미 워싱턴포스트(WP)가 바이든 행정부의 전체적인 대북정책 틀과 2차 비공개 접촉 사실을 공개하면서 정보 공개 창구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발표 시기와 형식에 대해 “미국이 공식적으로 자기 스케줄에 맞춰 발표할 것”이라며 “어떻게 나올지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공개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워싱턴의 한 싱크탱크 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에 비공개 접촉이 현재진행 중인 상태에서 대북정책 결과가 발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윤곽은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공개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고 밝힌 만큼, 북한을 대화테이블로 유인할 대북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한미 공동성명에 ‘2018년 북미 싱가포르 정상합의 계승’을 명시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3일 NSC 상임위원회 결과 보고에서 북미 싱가포르 정상합의를 토대로 북미대화를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 정상 기자회견을 계기로 대북정책을 공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외에도 바이든 행정부가 오는 6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추진하고 있는 한미일 3자 정상회담 계기 발표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