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원순 시장 “日 경제보복은 적반하장…긴급 지원대책 마련”
멕시코시티 순방중 작심 비판
피해접수 창구 통해 전면조사


[멕시코시티(멕시코)=이진용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멕시코시티 순방중 일본의 경제보복은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박시장은 9일(현지시간) 오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일본의 경제보복은 한마디로 적반하장 격”이라며 “아베정권은 정치적 이유로 인류 보편적 상식도, 국제적인 규범도 무시하고, 가해자가 오히려 경제적 우위에 있다는 점을 이용해 보복을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보복은 작년 우리 대법원이 전범기업에 대해 강제징용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내린 판결에서 비롯됐다”며 “당시 대법원판결은 반일감정도 정치적 이유도 아닌 ‘인권은 어떠한 이유로도 침해받을 수 없다’는 ‘현대 인류의 보편적 상식’에 기인한 판결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청구권이 소멸됐으므로 한국대법원의 판결이 국가 간의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는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일 양국 국민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보복’이 아닌 ‘화해’의 선택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과 놀라울 만큼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경제보복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 돌리고 있는 일부 정치권의 행태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시절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한을 외면한 채 재판거래를 통해 승소 판결을 뒤집을 방안을 모색해놓고 이제 와서 우리 정부를 비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시장은 이어 “서울시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전면화 되는 상황에 대비해 피해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일본 의존도가 높은 업종과 기업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하고 긴급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가 가진 모든 수단과 행정력을 동원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우리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일본 내 통상 보복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들과 발맞추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ycafe@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