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위크엔드] 돈 회수하는 美, 돈 계속 푸는 日…나라마다 바쁘다
6년간 무차별 돈살포 힘입은 美
침체 벗어나자 출구전략 전환
경기회복 英은 금리인상 움직임

日·ECB는 디플레 공포 여전
일부선 양적완화 확대 요구


한국은 경기부양을 위해 기준금리 인하 등 양적완화(QE:Quantative Easing)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지만, 세계 경제의 중심축인 미국과 영국은 ‘출구’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8년부터 대대적인 양적완화 전략을 펴왔다. 1929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금융위기로 기록된 리먼브라더스 파산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치였다. 대공황 전문가인 벤 버냉키 당시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경기 침체기에는 헬리콥터로 돈을 뿌리듯이 달러를 공급해야 한다”고 주장해 ‘헬리콥터 벤’이라는 별명을 붙기도 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지 6년이 지난 올해부터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전무후무한 위기 타개를 위해 양적완화 정책에 공조했던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각자의 경제 상황에 맞춰 서로 다른 길을 걷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 경제가 회복 궤도에 올라서자 Fed는 올부터 돈줄 죄기를 본격화한 반면, 유럽중앙은행(ECB)과 일본중앙은행(BOJ)는 현재진행형 위기 해법을 위해 양적완화를 고수하는 입장이다.

미국의 출구전략이 본격화되면서 ‘달러 엑소더스(대이탈)’ 우려가 커진 신흥국들은 울며겨자먹기로 금리인상 시점을 저울질 하고 있다.

▶美, 양적완화 선봉장=기축통화 ‘달러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의 선봉에 섰다. 양적완화란 중앙은행이 국채를 사들여 시중에 직접 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하는 것을 말한다. 시중에 돈이 풀리면 통화가치가 떨어져 수출경쟁력이 올라간다. 또 풍부한 유동성이 투자와 고용시장으로 흘러들어 경제 회복을 견인하게 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미국과 같이 더이상 전통적 금리정책이 어렵게 된 국가들이 경기 추락을 막기 위해 내놓은 ‘극약 처방’이다. Fed가 올 1월 테이퍼링(양적완화 단계 축소)에 착수하기 전까지 시중에 푼 자금은 자그만치 3조달러(약 3090조원)에 달했다.

미국의 천문학적 유동성 공급은 장기금리 하향 안정화, 증시부양, 가계자산 회복, 재정충격 흡수와 디플레이션(물가하락) 차단이라는 상당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금융위기 한복판이었던 2008년 4분기 마이너스 8.2%(연율)에서 올 2분기 4.0%로 10%포인트 넘게 성장했다.

무차별 달러 살포에 힘입어 미국의 경제 회복이 본궤도에 들어서자 Fed는 지난해 12월 테이퍼링을 단행을 결정, 올해 1월부터 지난 7월까지 총 여섯 차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양적완화 자산 매입액을 100억달러씩 축소했다.

일각에서는 조기 금리인상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오는 10월 양적완화가 완전히 종료되고, 내년 중반으로 예정된 금리인상이 내년 초로 앞당겨질수 있다는 분석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한슨 이코노미스트는 “Fed내 강경파들이 즉각적인 금리인상이나 적어도 시장에서 예측하는 시기보다는 이른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재닛 옐런 Fed 의장은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속적인 경기 개선을 위해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디플레 망령, 유럽 추가 양적완화? =2010년 남유럽 부채위기가 강타한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 역시 돈풀기를 가속화했다. ECB는 스페인과 그리스 같은 재정위기국의 국채를 사들이는 양적완화를 펼쳤다. 또 자금난에 빠진 유럽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저금리로 유럽은행들에게 3년간 돈을 빌려주는 장기대출프로그램(LTRO)도 시행했다.

그러나 유럽은 디플레(물가하락)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유럽의 7월 물가 상승률은 6월의 0.5%보다 하락한 0.4%를 기록했다. 때문에 국제통화기금(IMF)은 “ECB가 양적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IMF는 최근 보고서에서 “(유로존 내) 경제 위기 후유증이 아직 가시지 않았다”며 “기업 활동과 투자가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ECB는 지난 6월 정례회의에서 초단기 예금금리를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까지 낮췄고 기존 0.25%였던 기준금리도 0.15%로 0.1%포인트 인하해 운신의 폭이 넓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경제회복세가 뚜렷한 영국은 미국보다 빠른 금리인상이 전망되고 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3%를 넘어섰고 부동산 가격이 많이 상승하면서 버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금리인상 시기가 내년 초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잃어버린 20년’ 되찾자=장기 경기침체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일본은 지난해 4월 ‘2년내 물가 2%’를 목표로 본원통화 공급과 국채 등의 매입을 ‘2년내 2배’로 늘리는 과감한 ‘양적 질적 완화’를 천명했다. 이른바 엔저를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기부양책) 첫번째 화살이다.

이 조치는 2008년 리먼사태 이후 미국과 유럽의 금융완화로 달러와 유로화 가치가 떨어지자 상대적으로 엔화가치가 상승해 일본의 경제 버팀목인 수출 산업 부진을 초래했다는 반성에서 나왔다. 실제로 일본 엔화 가치는 미국의 양적완화가 시행된 이후 2011년 10월 달러당 75엔대까지 올라 2009년 8월(97엔대) 대비 22% 절상됐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경기부양책은 ‘국가주도형 버블’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아베 총리는 엔화가치 하락→수출증대→임금 상승 및 소비촉진→기업투자 확대라는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지만, 국가채무가 GDP(국내총생산)의 245%에 이르는 재정부담은 부메랑이 될 수 있다.

이를 타개 하기 위해 아베 정부는 지난 4월 소비세 인상(5→8%)을 단행했다. 그러나 이보다 구조개혁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IMF는 최근 “아베노믹스 중기 리스크가 크다”며 “일본이 심각한 공공 채무부담을 줄이려면 소비세 2차 인상이 필수적”이라고 권고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