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정부조달품에서 “애플 제품 빼!”
[헤럴드경제 =한지숙 기자] 중국 정부가 내각과 공공기관 등에 애플 제품 구매 금지령을 내렸다.

6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아이패드, 맥북프로, 맥북에어 등 애플 제품 10종이 지난달 각 정부 기관에 배포된 중국 정부 승인 조달품목에서 제외됐다. 6월에만 해도 이 품목에 포함돼 있던 것들이 빠진 것이다.

중국은 애플에게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

미국 애플 외에도 러시아의 카스퍼스카이랩, 미국 시만텍 등 소프트웨어 보안업체 2곳의 제품도 명단에서 퇴출됐다.


중국의 정부 승인 조달품목은 중앙정부 예산 사용처에만 해당될 뿐 지방정부나 대기업 같은 곳에까지는 해당사항이 없다.

요즘 중국에서 해외 IT기업들은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전날 중국 4개시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 지사에는 정부 감독관이 반독점 조사를 하겠다며 들이닥쳤다.

MS협력사인 컨설팅 회사 액센추어에도 중국의 국가공상행정관리국(SAIC)이 급습했다. 


MS는 이 날 성명에서 “SAIC의 질문과 우려 사안에 성실하게 답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살벌한’ 분위기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이버 전쟁’의 여파로 풀이된다. 지난 5월 미국 법무부가 중국 인민해방국 소속 장교 5명을 산업스파이로 기소한 데 따른 보복 조치로서 중국은 애플, MS, 구글, 시스코, IBM, 퀄컴 등 미국 기업들을 대사으로 벌금, 금지, TV비방 등 다각도로 흠집내기를 벌이고 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