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동일본대지진 참사날 희생 아이들 추적 왜?
[헤럴드경제=천예선 기자]2011년 3월 발생한 동일본대지진으로 숨진 아이들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진ㆍ쓰나미 등 대형 재해가 다시 발생할 경우 더 많은 아이들을 살리기 위한 ‘어른’들의 노력이다.

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동일본대지진이 휩쓸고 지나간 미야기(宮城)현의 교직원조합과 미야기교육대학 강사 치바 야스오(千葉保夫)는 참담했던 그날 지역내 초ㆍ중학생 사망자와 행방불명자 261명의 행적을 쫓았다.

이중 이시노마키시립오오가와초등학교에 피난 중에 변을 당한 73명을 제외한 188명이 분석 대상이 됐다.

충격적인 사실은 피해 학생 188명의 3분의 2가 해일 피난을 우선시하지 않은 것이다. 분석 결과, 쓰나미를 피해 고지대로 피난 중에 희생된 아이들은 67명에 불과했고 나머지 121명은 다른 행동을 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집으로 가던 중(35명), 집에서 대기중(25명), 자기집 2층 피난중(13명), 다른 가족 데릴러 가던중(9명) 아이들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피난 후와 피난 중에 다시 집으로 돌아가다 변을 당한 사례도 각각 4명과 3명 있었다.

연구를 주도한 치바 강사는 “아이들이 가족을 돌보려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며 “가족이나 애완동물을 구하려다 희생된 아이가 5명 있었다”고 말했다.

치바는 “지진 해일 위험을 예견하고 대피를 최우선으로 하는 의식이 있으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연구 목적을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피난을 시작하면 결코 돌아가지 않고 고지대 언덕을 목표로 하는 원칙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방재교육을 철저히 하면 어른의 생명도 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교의 학생 인도에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지진 이후 보호자에 인도된 아이들 중 69명(37%)이 희생됐다.

치바는 “교사의 책임이 보호자에게 학생을 넘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아이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 인도 하지 않는다는 등의 규칙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본래 학교가 주민이 피난할 수 있는 최종 피난지”인 점을 상기시키면서 “학교가 학생을 인도하지 않고 온가족이 피난할 수 있도록, 특히 해안학교는 옥상에 대피시설을 만들고 외부에서 대피가 가능한 ‘피난타워’를 정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야기현 교직원노조위원장 세나리타 마고토(瀬成田実)는 “안전 교육은 학교에 있을 때만이 대상이 아니다”면서 “24시간 어떻게 할 것인가 아이들이 생각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