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신장 테러 사건 당시 테러리스트 59명 사살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지난달 28일 중국 신장 위구르자치구에서 발생한 대형 테러사건으로 민간인 37명이 숨졌으며 ‘테러리스트’ 59명을 사살했다고 중국 당국이 밝혔다.

신장위구르자치구는 이번 사건을 일으킨 단체가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ETIM)과 연계해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테러 공격을 감행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신화통신이 3일 보도했다.

당국은 이번 사건으로 숨진 민간인 중 35명이 한족, 2명이 위구르족이었으며 이들 외에 13명의 민간인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이번 사건과 관련, 215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이번 사건으로 수십 명의 시민이 다치거나 부상했으며 무장경찰이 현장에서 수십 명을 사살했다고 밝혔을 뿐 구체적인 수치를 밝히지 않았다.

신화통신은 또 이번 사건으로 차량 31대가 파손됐으며 경찰이 긴 칼과 도끼, ‘성전’(聖戰)을 찬양하는 현수막을 압수했다고 전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사처 현에서는 지난달 28일 칼로 무장한 일단의 괴한들이 경찰서 및 정부청사 사무실을 공격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인근 지역으로 이동해 사람들을 공격하고 차량을 망가뜨렸다.

중국 당국이 언급한 ETIM은 위구르 독립운동 세력의 한 분파로, 중국은 지난 4월30일 발생한 우루무치 기차역 폭발 사건과 지난 3월 쿤밍 기차역폭발 사건 등의 배후로 ETIM을 지목하고 있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