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부왕’ 워런 버핏, 또 28억달러 쾌척…사상 최대 기부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평생 동안, 내 삶이 다할 때까지 재산의 99% 이상을 기부하겠습니다.”(2006년 워런 버핏의 기빙 플레지 기부서약서)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28억달러(약 2조9000억원)에 달하는 거액을 기부했다. 지금껏 했던 기부 가운데 최대 금액이다.

버핏 회장은 2006년 마이크로소프트(MS)의 설립자 빌 게이츠와 함께 기부운동 ‘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를 시작하면서 기부 결정에 대해 “이보다 더 기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삶이 다할 때까지’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는 중이다.

2006년 워런 버핏의 기부서약서. [자료=기빙플레지]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버핏 회장은 버크셔해서웨이의 B클래스 주식 2173만주를 5개 자선재단에 기부했다. 이 중 1660만주를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에 기부했고 나머지는 첫번째 아내 수전과 아들 하워드, 피터, 딸 수전의 이름을 따서 만든 자선재단 네 곳에 각각 기부했다.

28억달러는 지난 2006년 이후 매년 행하고 있는 기부 가운데 최대 규모다. 이 중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에 기부한 21억달러는 버핏의 단일 기부액 중 역대 최고로, 지난해 달성한 20억달러(1750만주)를 뛰어넘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2006년 워런 버핏의 기부서약서. [자료=기빙플레지]

지난해보다 기부 주식이 적은데도 기부액이 더 많은 것은 올해 버크셔해서웨이의 주가가 8.4% 상승했기 때문이다. 그는 서약 이후 지금까지 게이츠 재단에 150억달러를 기부했다.

버핏의 자선활동은 기부로 끝나지 않는다. 그는 게이츠와 함께 세계적인 억만장자들의 기빙플레지 가입을 권유하고 있다.

현재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와 셰릴 샌드버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비롯,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 래리 앨리슨 오라클 CEO, 영화감독 조지 루카스, 엘론 머스크 테슬라자동차 CEO, 억만장자 투자자 빌 애크먼, 칼 아이칸 등 127명이 기빙플레지의 기부서약서에 서명했다.

[사진=기빙플레지]
그는 지난달 한 행사장에서 “새로운 회원을 해외에서도 찾아볼까 한다”며 기부 문화의 세계적인 확대를 꿈꾸고 있다.

또한 매년 점심식사 자선경매 참여를 통해 자선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지난달 온라인 경매 이베이(e-Bay)를 통해 진행된 ‘버핏과의 점심’ 자선경매는 217만달러(약 22억3000만원)에 낙찰됐다. 최고 금액은 지난 2012년 350만달러였다.

버핏 회장은 버크셔해서웨이의 주식 20%를 갖고 있으며 재산은 658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는 빌 게이츠, 카를로스 슬림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가는 부자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사진=위키피디아]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