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쟁 난민 돕자”…국제사회 모처럼 의기투합…유엔 안보리, 시리아 반군 점령지 원조 만장일치로 채택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전쟁으로 고통받는 난민을 돕기 위한 인도적 구호활동을 위해 국제사회가 모처럼 한마음으로 뭉쳤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4일(현지시간) 시리아의 반군 점령지에 원조를 제공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모처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동의 없이도 국경 지대 시리아인 130만명에게 즉각적으로 물자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 날 결의안은 역사적으로 아사드 정권을 지지해 온 러시아 중국이 아사드를 반대하는 영국, 프랑스, 미국 편에 서면서 이례적인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그동안 시리아에 대한 경제 제제나 무력 제제안을 결의할 때 러시아는 중동의 동맹이자 러시아 무기 수입국인 시리아를 감싸왔다.


반기문 유엔 총장은 이번 결의를 환영하면서 “수개월 동안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안전한 음식을 공급받지 못해” 원조가 절박한 시리아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UN은 현재 시리아 반군 점령으로 오도가도 못하는 시리아 민간인이 대략 5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011년 이후 4년째 계속돼 온 내전으로 시리아에선 지금까지 1만7000명이 사망했고, 1000만명 이상이 난민 신세로 전략했다

아사드 정부는 모든 국제원조는 수도 다마스커스를 통하도록 하고 있으며, 정부 통제가 어려운 지역에선 원조 물자가 거의 배급되지 않아 왔다. 반군 점령 지대에 대한 불평등한 원조 배급은 이 지역을 고사시키려는 아사드의 의도라고 반 정부 세력은 주장하고 있다. 온건파 반군인 자유시리아군(FSA)의 오마르 아부 레일라 대변인은 “ISIL이 이라크를 통해 무기를 지원받는 반면 반군은 국제사회와 망명 반군단체로부터 아무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의 이번 원조는 식료품과 의약품 등을 포함하며, 이라크와 요르단 접경, 터키 접경 지대 2곳 등 모두 4곳의 국경지대를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시리아 정부는 국가의 주권을 침해한 결의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