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라크 · 시리아 고대문명 ‘흔적’ 마저 지워진다
오랜 內戰에 문화재 훼손 심각…세계적 도굴꾼들 밀반출 피해도

찬란했던 메소포타미아 유적
웅장한 12세기 십자군의 성…유네스코 지정 문화유산의 눈물



‘찬란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흔적들, 웅장한 12세기 십자군의 성, 로마시대 오아시스 도시…’

이라크ㆍ시리아의 세계적인 고대 문화유산들이 전쟁통에 신음하고 있다.

시리아는 오랜 내전으로 많은 유산들이 훼손됐다. 1,2차 이라크 전쟁으로 이미 많은 문화재 손실을 입었던 이라크에서는 최근 정부와 이라크ㆍ시리아 이슬람국가(ISIS) 간 내전을 틈타 세계적인 도굴꾼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에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유네스코(UNESCO)는 이라크 내 문화유산 보호를 촉구하기도 했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3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내전으로 시리아의 문화유적이 처참하게 파괴되고 있다. 지난 3월 시리아 공군이 폭격을 감행한 홈스 지역의 유명한 12세기 십자군 성채인 크락 데 슈발리에(Krak des Chevaliers)는 폭격으로 곳곳이 무너졌다. 중동에 있는 십자군 성 가운데선 가장 보존이 잘 된 성이었으나 시리아 반군이 이곳을 기지로 사용하면서 정부군 미그(Mig) 전투기의 맹렬한 폭격이 이어졌다.

지난해 11월에는 다마스커스 북동부에서 날아온 반군의 박격포탄이 8세기에 지어진 대사원(Great Mosque)의 외벽을 강타했다. 외벽은 나무와 정원으로 둘러싸인 지상낙원을 묘사한 모자이크로 장식돼 있었고 일부가 파손됐다.

같은 달, 포탄이 최근 복원된 다마스커스 성채 국왕 접견실 근처의 서쪽 벽면을 관통해 1m너비의 구멍을 뚫기도 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시리아의 크락 데 슈발리에(왼쪽)와 이라크 사마라 고고 유적 도시의 알 아스카니 모스크. [사진=위키피디아]

북동부 팔미라의 2000년 전 고대 로마의 오아시스 도시는 전장으로 변했고 바빌로니아 시대 건축물들을 포함, 많은 건축물들이 훼손 위기에 놓였다.

8세기초 건설된 알레포의 대사원도 공격을 받았다. 이곳에 있던 1095년에 세워진 50m높이의 탑은 중세시대 시리아의 가장 중요한 유적 가운데 하나였으나 저격수들이 자리잡기 좋은 곳이라 공격 목표가 됐고 지난해 3월 결국 무너졌다.

로마제국의 아라비아 수도였던 보스라의 2세기 원형극장도 훼손됐다. BBC는 지난 5월 텔아자자 지역에서 기원전 8세기 아시리아 시대 석상을 파괴하는 사진을 소개하기도 했다.

시리아에는 팔미라 유적, 다마스커스, 보스라, 알레포의 고대도시, 살라딘의 성과 크락 데 슈발리에, 고대 비잔틴 마을 등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 6곳 있다. 가장 오래된 유적은 5000년 전 고대 청동기시대 유적으로 메소포타미아 문명 유적 1만개가 있다.

내전이 벌어지고 있는 이라크에서도 이미 몇 달 전부터 문화재에 대한 안전문제가 제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5월 초 북부 모술 지역 니네베 등 치안상황을 우려하며 문화재 훼손을 경고하기도 했다.

니콜라이 믈라데노프 이라크 주재 유엔특사는 최근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있는 바그다드 북쪽 70마일 떨어진 사마라에 대한 ISIS의 공격을 우려하기도 했다. 사마라는 시아파 무슬림의 성지다.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 역시 최근 “종교시설을 비롯, 문화유산을 어떤 형태로든 파괴하는 것을 삼가해 달라고 관계자들에게 요청했다”며 “의도적인 문화유산 파괴는 전쟁범죄”라고 말했다.

이라크는 2003년 미군의 이라크 침공 이후 고대 유적 1만2000곳에서 문화유산 3만2000개가 약탈되고 심지어 국립박물관에서는 문화재 1만5000여개를 도난당했다.

시리아도 도굴 문제가 심각하다. 유네스코는 시리아의 고대 수메르 도시 마리를 비롯, 에블라와 팔미라, 아파메아 등지에서 불법 도굴이 자행됐으며 유물들은 불법으로 해외에 밀반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레바논 베이루트 등에서 일부 회수되고 있으나 그 양은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