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개도국 전수 ‘지구촌 새마을운동’ 본격 시동
[헤럴드경제=하남현 기자] 정부는 14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18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열고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10개 내의 시범국가를 선정, 농촌개발을 돕는 내용의 ‘지구촌 새마을운동 종합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오전 세종청사에 열린 회의에서 정부는 먼저 명확히 규정되지 못했던 새마을운동 공적개발원조(ODA)의 정식 명칭을 ‘지구촌 새마을운동’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추진체계 정비, 사업모델 정립, 전문인력 양성 등 3개 분야로 구성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이중 사업모델 정립부문에서는 10개 가량의 농업 중심 개도국을 시범선정해 초청연수, 전문가·봉사단 파견, 프로젝트 사업 등의 지원을 하는 ‘패키지형 종합 농촌개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시범국으로 선정되지 않은 개도국이라도 마을 길 포장, 공동우물 건설 같은 소규모 시범사업을 하고 마을 지도자나 고위급 공무원을 상대로 하는 초청연수, 현지교육을 할 예정이다.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새마을 지도자 자격제를 신설하고 새마을운동 맞춤형 교육과정과 교재도 개발한다.

정부는 아울러 새마을운동 총괄부처인 안전행정부와 무상원조 주관부처인 외교부를 공동 주관기관으로 하고 현지에서는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사업 정보공유 체계를 마련하기로 하는 등 체제도 정비한다.

안행부 내에 설치된 ‘지구촌 새마을운동 민간자문위원회’는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더 투명한 ODA 사업을 위해 올해 준비과정을 거친 후 내년에 국제원조투명성기구(IATI) 가입 계획을 공식 발표하기로 했다.

IATI는 개발협력에 참여하는 국가나 민간기구 등이 함께 ODA관련 정보공개 같은 투명성 제고 활동을 하는 협의체로 현재 15개 공여국과 22개 국제기구가 가입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새마을운동은 개도국의 빈곤 극복을 위해 매우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새마을운동이 개도국에서도 성공하려면 자립·자조와 같은 새마을운동의 철학과 정신도 함께 전달돼야 하고 각국별 여건과 환경에 맞게 ‘맞춤형’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