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朴대통령 ‘통일대박’ 직접 챙긴다...통일준비위원장 맡아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통일 준비를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하다.

청와대는 14일 다음 달 통일준비위원회를 공식 출범할 계획이라며 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직접 맡게 된다고 밝혔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3월중 입법예고와 국무회의 상정 및 심의·의결, 대통령령 공포 등의 절차를 밟은 뒤 위원 위촉 등 준비를 거쳐 4월중 통일준비위원회가 출범하게 된다”며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장을 포함한 5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이 지명하는 정부와 민간에서 각각 1명씩 2명의 부위원장을 두게 된다.

부위원장은 정부에서는 장관급 인사가 맡을 예정이며, 민간에서도 이에 준하는 신망과 능력을 갖춘 인사를 발탁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박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취임 1주년 대국민 담화를 통해 대통령 직속의 통일준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히면서 위원장은 정치권이나 민간의 총리급 인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박 대통령이 통일준비위원장을 맡게 된 것은 연초부터 제시한 ‘통일대박론’ 구현을 위해 직접 발벗고 나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와 통일부는 통일준비위원회가 통일준비를 위한 기본방향에 관한 사항, 제반 분야별 통일준비 과제 발굴 및 연구, 통일에 대한 세대간 인식 통합 및 사회적 합의 촉진, 통일준비를 위한 기관․단체간 협력 및 연구기관 협업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위원은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되며 민간위원은 분야별 전문성과 경륜 등을 고려해 각계각층에서 꾸린다는 방침이다.

정부에서는 현오석 경제부총리와 윤병세 외교, 류길재 통일, 김관진 국방장관, 그리고 청와대 외교․안보․통일 관련 정무직 공무원이 참여하게 된다.

분기마다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위원장이나 부위원장이 요구할 경우 수시로 임시회의를 열기로 했다.

또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인사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장이 참여하는 기획운영단과 전문가 자문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주 수석은 “통일은 분단의 극복을 넘어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신설되는 통일준비위원회는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대원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