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에 밀리면 대선 끝장”야권 운명 짊어지고 결사항전
박지원 민주 원내대표 검찰 소환 불응
“MB대선자금·박근혜 의혹에는 눈감아”
‘정치검찰 vs 야당탄압’ 프레임 만들기 총력

檢체포동의서 발부 땐 8월 방탄국회 가능성
박지원 혐의 입증따라 대선정국 요동 불보듯



검찰과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벼랑끝 전쟁에 돌입했다. 밀리는 쪽은 치명상이다. 대선자금 수사 압박 등 핵폭탄급 사안을 껴안고 있는 검찰은 혐의를 입증하지 못하면 정치검찰로 낙인찍힐 위기에 직면했다. 박 원내대표는 본인의 정치생명은 물론, 대선을 앞두고 당과 야권 전체의 운명을 짊어지고 있다.

▶박지원, 야권 대선 운명 걸었다=18일 박 원내대표는 인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현장사무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 생명을 걸고 부당한 정치검찰과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로 시작해 킹 메이커를 거쳐 야권의 실세가 된 20여년의 정치인생을 건 승부수다. 민주당이 검찰의 소환 방침이 알려진 직후 ‘정치검찰 공작수사 대책특위’를 만들고 소환 불응을 즉각 결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박 원내대표와 야권은 검찰의 정치행보에 비난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자금,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의 저축은행 비리 연루 의혹에는 눈감고 있다는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마침 대선자금 고백이 터져 나오고 국회 정당대표 연설을 통해 이명박ㆍ박근혜ㆍ검찰을 강하게 비판하자 검찰은 아무런 일정 조정도 없이 급조해서 소환통보를 했다”며 “이것 하나만 봐도 검찰이 얼마나 야당 죽이기에 앞장서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검찰과의 전쟁을 ‘정치검찰 vs 야당탄압’이라는 프레임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개혁돼야 할 검찰이 제1야당 원내대표를 소환하는 것은 적반하장 행위” “검찰이 스스로 개혁 못하면 강제적으로 개혁당할 수밖에 없다”라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연이은 고강도 발언도 이번 사태에 대한 정치적 의미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정두언 파문’ 공 받은 민주당, 방탄국회?=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소환에 불응하면, 결국 체포영장이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해 체포동의 요구서를 발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루고 미루던 소환을 통보한 만큼, 고도의 정치적 행위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럴 경우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체포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 7월 임시국회가 끝나자마자 바뀐 국회법의 국정감사 규정상 8월 임시국회를 자동으로 열어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시점은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정기국회 전인 8월 초가 될 전망이다. ‘검찰과 박지원’의 싸움이 여ㆍ야간 대선 기선잡기로 번지는 순간이다. 일단 민주당은 ‘부결’로 일치단결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분위기다. 그러나 앞선 정두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새누리당은 보복을 잔뜩 벼르고 있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전략적인 집단 반대투표로 새누리당이 곤혹을 치뤘다”며 “단체로 방탄국회를 만드는 민주당의 모습을 똑똑히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두언 부결-박지원 가결’이라는 상황이 가져올 여론의 비판을 우려하기도 했다.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18일 본회의에 참석,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
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생명을 걸고 정치검찰과 싸우겠다면서 소환불응 방침을 재차 밝혔다.
박현구 기자phko@heraldcorp.com

결국 전쟁의 승패는 검찰이 확보한 증거에 달려 있다. 박 원내대표의 혐의가 입증된다면 “저축은행 돈을 받았다면 목포 역전에서 할복이라도 하겠다”는 그의 발언이 당 전체의 일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검찰이 유죄 입증에 실패할 경우, 정치적인 부담은 검찰뿐만 아니라 여당 후보에게 부메랑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최정호 기자>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