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당, 9월23일 대선후보 선출 잠정안 마련
[헤럴드생생뉴스] 민주통합당이 오는 9월23일 제18대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잠정안을 마련했다.

민주당 대선경선준비기획단은 3일 전체회의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 일정에 대해 이 같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오영식 전략기획본부장이 밝혔다.

기획단은 당초 8월10일 본경선에 들어가 9월25일 후보를 확정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중앙선관위에 경선을 위탁할 수 있는 기간이 한달 이내라는 제약을 감안해 8월25일 첫 경선을 실시해 9월23일 후보를 선출하는 일정을 마련했다.

경선 후보가 6명이 넘으면 8월 초 예비경선을 실시해 후보를 5명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모바일투표는 8월 초 선거인단 모집에 들어가 본경선이 실시되는 기간 세 차례에 나눠 결과를 발표하고 현장투표 결과와 취합하기로 했다.

모바일투표와 별개로 희망자에 한해 현장투표를 실시하고 경선 흥행을 위해 대의원과 당원에 대해 경선 당일 현장투표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기획단은 모바일투표와 당원ㆍ대의원투표 여부에 상관없이 1인1표제를 적용해 완전국민경선제 취지를 살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대선후보 등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반영 비율을 정하기로 했다.

첫 경선 지역은 2002년과 2007년 전례를 감안해 제주도에서 치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