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형태 탈당…새누리당, 하루만에 입장 바꿔 "나서서 불끄자"
[헤럴드경제=조민선기자]전날만 해도 진실이 밝혀진 뒤 처리하겠다던 새누리당의 태도가 조기진화 쪽으로 굳어졌다. 성추문과 표절 관련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더 늦추면 당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탈당 의사가 없다던 김형태 당선자가 18일 탈당키로 결정한 것도 이같은 당내 기류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제수 성추문 논란을 빚고 있는 김형태 국회의원 당선자는 이날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성추문 논란은 사실이 아니나 당에 더이상 누를 끼칠 수 없어서 탈당키로 했다”고 밝혔다.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위해 무소속 배지를 달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김 당선자의 출당을 주장해온 이준석 비대위원은 “탈당은 당연한 결과다. 다만 조금 더 빨리 이뤄졌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김 당선자가 자진 탈당하면서 문대성 당선자에 대한 당내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4ㆍ11 총선에서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을 지낸 현기환 의원은 문 당선자에게 ‘자진탈당’을 촉구했다. 현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당 처분이 내려지기 전이라도 가장 잘 아는 것은 본인들”이라며 “국민대학교에서 논문 표절 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과정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당의 처분과 본인의 결정은 또 다른 측면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비박(非朴) 핵심인 이재오 의원도 두 당선자 문제를 거론하며 “파렴치한 전력이 있는 이들을 주위에 두면 국민 신뢰를 잃는다”고 박 위원장의 미온적 대응을 에둘러 비판한 바 있다.

새누리당도 김 당선자가 탈당한 터라, 문 당선자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졌다. 성추문이나 표절 등은 국회의원의 윤리적 자질과 관련된 부분이라, 이번 총선에서 야권에 악재가 된 김용민 막말 파문과 다를 것이 없지 않냐는 여론도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특히 문 후보의 경우 박사학위 논문표절에 대필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파문이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 비대위원은 “문 당선자의 경우는 대학측(국민대)의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워낙 실체적 진실이 중요하니 대학측이 최대한 빨리 결정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김 당선자가 탈당하면서, 당의 고민이 깊어진 상황”이라면서 “아직 당에서 조치를 내리려고 가닥을 잡은건 없고,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당선자가 탈당한 뒤 새누리당의 국회 의석은 152석에서 151석으로 줄어든다. 거기에 문 당선자의 탈당이 이어진다면 150석이 되면서 과반 의석에 못미치게 된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