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야권연대 이뤘던 민주·통진…정책연대 앞에선 따로국밥?
FTA·반값등록금 등 견해차 여전
중도진보 진영을 표방하는 민주당과 선명한 진보계열의 통진당이 19대 국회에서도 한목소리를 내기란 쉽지 않다. 민주당이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나침반을 중간 지점으로 돌리기 쉽고, 통진당은 민주당과 연대하거나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야권의 한 축을 자처할 것으로 보인다.

한ㆍ미 FTA 등 핵심쟁점에서 양당이 엇갈린 목소리를 내고 있어 19대 국회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통합진보당은 한ㆍ미 FTA의 분명한 폐기 입장을 고수하는 반면, 민주당은 재협상에 방점을 찍고 있다. 한ㆍ미 FTA에 대한 견해차는 당초 야권연대의 변수로 작용했으나, 양당은 이 부분을 유보한 채 협상을 진행한 바 있다.

민주당은 통진당의 일부 재벌정책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통진당의 ▷외국자본의 국내 은행지분 소유 제한 ▷KTX 산업은행 인천공항 등 진행 중인 공기업의 민영화 전면 중단 ▷30대 재벌 해체 및 3000개 전문기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용섭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의 재벌개혁 정책은 재벌을 해체하거나 시장경제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또 민주당은 최고 소득세율 35%가 적용되는 3억원 이상의 과표 기준을 1억5000만원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해 온 반면, 통진당은 1억2000만원 초과 소득자 소득세율을 38%에서 40%으로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향후 정밀한 조율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밖에도 민주통합당은 공공임대주택 연 12만가구 공급을, 통진당은 연 20만가구 공급을 주장하고 있다. 


<김윤희 기자>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