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필수준 문대성 사퇴해라” 교수들도 압박
새누리당 문대성 후보(부산 사하갑)가 재직중인 동아대의 ‘민주동문회’는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 문 후보가 책임을 지고 후보직과 교수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동아대 민주동문회는 지난 4일 “문 후보의 논문은 표절을 넘어 대필 수준에 가깝다”면서 “이번 사안을 정치적 관점이 아닌 학자로서의 자질과 양심에 대한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아대 한 교수는 “학술단체협의회에서 문 후보의 논문을 표절로 규정한 만큼 교수들도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인사위원회에서 상식에 벗어난 결과가 나온다면 교수들도 집단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며 인사위원회 개최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 후보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한 국민대학교는 이날 그의 논문에 대한 표절 여부 심사절차에 들어갔다.

민주동문회는 이와 관련 “문 교수에게 박사 학위를 준 국민대학교에서 논문 철회심사가 이뤄지면, 교수직을 부여한 동아대 측도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동문회 최지웅 사무국장은 “학교 측이 즉각 나서지 않을 경우, 학교의 명예에 먹칠을 하는 것은 물론 제 식구 감싸기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문 후보에 대한 학내의 거센 비판적 기류를 전했다.

또 22개 학술단체로 구성된 학술단체협의회도 지난 1일 “문 후보의 박사 학위 논문은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술 논문 표절 기준을 넘는 심각한 수준의 표절”이라고 밝히며 “문 후보는 박사 석사학위 논문에 대한 명백한 표절을 책임지고 즉각 총선 후보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같이 확산된 문 후보의 논문표절 논란은 앞으로 밝혀질 국민대 심사결과에 달렸다.

그러나 국민대는 심사 결과가 최소 한 달에서 두 달 이상 걸릴 것으로 밝혀 그동안 논문 표절 의혹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부에서는 국민대가 논문 표절 심사를 차일피일 미루며 총선 때까지 넘어가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론도 나오고 있다.

문 후보는 2007년 8월 박사학위를 받은 ‘12주간 PNF(스트레칭의 일종) 운동이 태권도 선수들의 유연성 및 등속성 각근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육성연 기자〉so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