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세균 "안철수, 대선후보로 손색없어"
민주당 정세균 최고위원은 5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대선후보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평화방송에 출연 ”안 원장이 정권교체를 위해 좀 본격적인 역할을 해주면 좋지 않겠느냐 생각한다“고 강조하면서 ”대선이 1년밖에 안 남았으니까 정권교체를 위해 밖에서 바라보고 간접적으로 역할을 하기보다는 지금은 나서야 할 때가 아니냐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에 안 원장이 출마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그는 ”야권이 총선 후 여러 명의 대선후보가 경쟁하는 ‘스타 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며 ”안 원장도 그 프로젝트에 참여해 국민 신뢰를 얻으면 후보가 될 수 있고, 그런 노력을 하는 것이 순리“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 공천 방식에 대해 정 최고위원은 ”야권 통합을 하면 기존 민주당 쪽 후보가 있고 밖의 후보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총선 공천 방식이 도입될 수밖에 없다. 오픈 프라이머리가 도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 방식밖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전망했다.

야권 통합 논의에 대해서는 ”이번 통합 논의를 하면서 지분나누기를 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상향식 공천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며 ”역대 이런 식으로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 통합은 과거와는 새로운 통합“이라고 역설했다.

양대근 기자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