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 쓰나미’ 정치권 초긴장...'오세훈 논란' 점화
중부지역의 집중 폭우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은 이번 자연재해의 파장이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은 예정된 일정을 대폭 축소하고 피해 대책 마련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이번 폭우 피해가 여권의 핵심 지지기반인 서울 강남에 집중된 것에 집중하면서 이것이 내년 총선과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다.

물론 이번의 자연재해가 유권자들의 표심에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불분명하지만, 이번 재해를 수습해나가는 과정에서 여론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그 파장이 예상 외로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행보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강남을 비롯해 소속 의원 지역구에서 피해가 집중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철저한 피해대책을 촉구하면서도 무상급식 주민투표 문제로 대치하고 있는 서울시의 책임을 질타했다.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날 한달 앞으로 다가온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붐 업’을 위해 대구 현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예정대로 개최했으나, 이번 비 피해로 일정을 축소했다.

홍 대표는 당정협의회 참석자들과의 오찬 일정을 취소, 서울행 KTX에서 점심을 대체키로 한 데 이어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 마련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기획했던 대구스타디움에서의 ‘계주경기 체험’도 생략했다.

김정권 사무총장은 대구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하는 대신 우면산 산사태 현장으로 ‘출근’했다. 여기에는 산사태 인접 지역구(동작을) 출신인 정몽준 전 대표도 함께 해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신속한 복구와 피해 지원을 당부했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고위정책회의 직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보고받은 데 이어 곧바로 강원도 춘천 산사태 피해 현장으로 달려가는 등 피해상황 점검과 대책 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민주당은 중부지역을 강타한 폭우로 피해가 속출한데 대해 “오세훈 인재(人災)”라며 공세를 가했다. 서울시의 재난대책 부실을 부각시킴으로써 내달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를 앞두고 기선제압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손 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물난리를 정치공세의 소재로 삼을 생각은 없다”면서도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명박 정부는 재난불감증에 걸려 있다”고 비판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오 시장이 들어선 이후 서울시 수해방지 예산은 지난해 66억원, 올해는 40억원으로 2005년(641억원) 대비 각각 10분의 1, 15분의 1수준으로 격감했다”며 “서울 물난리는 `오세훈 인재‘”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오 시장을 향해 “양심이 있다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의 발의 자체를 취소해야 한다”며 “시민을 위한 행정을 잘해야 대권 문제도 이야기가 가능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이종현 대변인은 자료를 통해 “서울시는 올해 수해대책 예산으로 3436억원을 집행할 예정으로, 이는 2005년 대비 4배 이상 많은 규모”라며 “민주당이 일부 단체의 거짓자료를 인용해 서울시정을 왜곡하고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연결짓기 위해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