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일도 잊고 부산에…DY의 ‘한진重앓이’
인권·재벌개혁론 집중부각

이슈몰이 성공에 행보 가속


27일 오후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의 사무실이 위치한 국회 의원회관 522호. 입구에 들어서자 사무실 보좌진의 생일 축하연이 한창이었다. 탁자 위에는 생일케이크에 축하 폭죽도 터졌지만 정작 파티의 주인공은 없었다. 이날은 다름 아닌 정 최고위원의 58번째 생일이었다.

정 최고위원은 최근 불거진 한진중공업 노사분규 사태 이슈의 한복판에 서있다. 손학규 대표가 3차 희망버스에 불참의사를 밝히면서 촉발된 선명성 논란을 틈타 과단성 있는 행보로 자기 ‘페이스’를 찾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한 기업의 노사문제를 인권문제로, 여기에 더해 재벌개혁론으로까지 확장시키면서 ‘이슈 메이킹’에도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자신의 생일날인 이날에도 그의 테마는 ‘한진’이었다. 정 최고위원은 한진 사태가 벌어진 부산에 갈 때마다 “왜 그동안 더 많이 현장에 나가보질 않았을까”라면서도 “가슴이 설렌다”는 말을 되뇐다고 한다. 그는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총 11차례 부산을 찾았다. 정 최고위원 측은 “(정 최고위원이) 현장에 나가서 비도 맞고 싸우기도 하면서 과거 대선후보 시절을 잊은 지 오래”라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에 올인하면서 여당으로부터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에 실패하고 올해 손 대표의 분당을 보궐선거 당선에 따라 입지가 좁아졌던 정 최고위원은 대북정책과 야권통합 등을 두고서도 손 대표와 명확한 대립전선을 형성하면서 자기 걸음을 걷고 있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