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벌 때려야 총선 이긴다” 모처럼 마음 맞은 여ㆍ야
재벌과 대기업 때리기에 뜻을 모은 여ㆍ야가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국회로 불러 공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잘잘못을 추궁하는 청문회를 주장했던 야당이 공청회로 격을 낮추는데 합의한 대신, 여당은 모시기 힘든 경제단체장들을 책임지고 국회로 불러오기로 타협을 한 셈이다. 하지만 이들 경제단체장들이 순순히 국회로 들어올지는 아직 미지수여서, 모처럼만의 여야 대타협이 일장춘몽으로 끝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27일 한나라당 관계자는 “국회 지식경제위원회가 다음달 중순 경제 3단체장을 출석시켜 동반상생 공청회를 여는데 여야가 합의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강제 소환이 가능한 청문회를 주장했던 야당과, 청문회는 너무 지나치다며 청문회를 주장했던 여당이 중간 지점에서 합의한 것이다. 이 같은 전격적인 합의 배경에는 여당인 한나라당이 이들 경제단체장의 국회 출석을 책임지고 성사시키겠다는 약속이 깔려있다.

이 관계자는 “8월 중순에 열릴 공청회는 대ㆍ중소기업 동반상생을 주제로 하며, 경제 3단체장이 반드시 참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합의가 가능했다”고 전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재벌과 대기업 때리기를 통해, 상대적으로 성장의 혜택에서 소외된 영세 자영업자와 물가난에 시달리고 있는 서민표를 확보해야 한다는 여야 정치권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하지만 이 같은 모처럼만의 여야 합의가 실제 공청회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지난 6월말 열린 같은 내용의 공청회에 이들 경제단체장들은 실무진을 대신 보낸 바 있다. 해명과 설명보다는, 일방적인 몰아붙이기 추궁이 뻔한 국회 공청회장에 허창수 회장 등 오너급 인사들이 직접 나서봐야 득될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 경제단체장의 출석 방법을 묻는 질문에 한나라당 관계자는 “이들이 출석 안하면 안될 분위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정치적 압박을 가할 것임을 밝혔다. 그러나 이날 오전까지도 이들 단체에 공청회 개최 사실 및 참여 요청은 통보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재계 한 관계자는 “8월에는 각 경제단체들의 하계 세미나가 연이어 열리고, 또 휴가 시즌을 이용한 총수들의 해외 출장이나 사업장 방문 등의 일정도 많다”며 “이 같은 재계의 입장을 전혀 고려치 않은 일방적인 정치권의 결정이 실행 가능할 지는 미지수”라고 전망했다.

<최정호ㆍ손미정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