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금강산회담 거부... 통일부 김칫국부터 마셨나?
북한이 금강산 관광사업 협의를 위해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을 열자는 정부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북한은 26일 오후 우리 측에 보낸 통지문에서 “남측이 민간 기업인을 데리고 오는 조건에서 당국 실무회담을 개최하는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남측이 기업인을 데려오지 않거나 재산정리를 위한 협상을 방해하는 목적에 당국 실무회담을 이용하려 한다면 당국회담은 필요 없으며 금강산지구 남측 부동산에 대한 법적 처분을 단호히 실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향후 우리 기업의 금강산 관광 독점권을 폐지한 특구법을 강행하겠다는 북한의 의지 표명으로 풀이된다.

통일부는 북한의 통지문 내용을 “남북 실무회담에 대한 사실상의 거부”라고 해석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런 조치는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고 우리가 제안한 실무회담도 29일 열리지 못하게 된 것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금강산 관광특구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우리 정부가 잘못 해석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앞서 통일부는 29일 남북 실무회담을 제안하면서 성사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북한의 재산권 처리 위협이 관광 재개를 위해 정부를 압박하는 ‘벼랑 끝 승부’라고 해석한 것이다. 이에 따라 통일부 관계자는 “금강산 특구의 관광재개까지 협의할 수 있다”는 전향적인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북한의 금강산국제관광특구지도국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남측 기업들의 사정을 고려해 29일까지 시간적 여유를 줘 재산정리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려했으나 남측은 ‘특구법 철회’ ‘재산권 침해’ 등 부당한 입장을 고집, 민간기업들을 제치고 저들이 재산정리 협상과 관광사업 협의를 독차지하려는 기도를 드러내보였다”고 지적했다. 우리 측 해석과 달리 ‘선 재산정리, 후 당국회담’의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한편 통일부는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북한의 금강산 재산권 단독처리 강행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윤희 기자 @outofmap>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